2024.07.05 (금)

  • 구름많음동두천 21.7℃
  • 구름많음강릉 27.4℃
  • 구름많음서울 23.5℃
  • 구름많음대전 24.4℃
  • 구름조금대구 28.5℃
  • 구름조금울산 27.2℃
  • 구름조금광주 26.4℃
  • 구름조금부산 22.4℃
  • 구름많음고창 25.8℃
  • 맑음제주 26.5℃
  • 구름많음강화 20.3℃
  • 구름많음보은 21.8℃
  • 구름많음금산 23.2℃
  • 맑음강진군 25.6℃
  • 구름많음경주시 26.1℃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신동빈 롯데 회장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롯데 이끌겠다” 外

 

[FETV=김윤섭 기자] ◆ 신동빈 롯데 회장 “경제 상황 어려워...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이끌겠다”

 

롯데지주는 롯데홀딩스가 7월 1일 부로 신동빈 회장을 롯데홀딩스 사장 및 CEO로 선임했다고 24일 밝혔다. 츠쿠다 다카유키 사장은 대표직에서는 물러나지만 이사직은 유지하게 된다. 이로써 신동빈 회장은 일본롯데의 지주사인 롯데홀딩스를 직접 이끄는 단일 대표이사 사장이자 일본 롯데그룹의 회장으로, 실질적으로 故 신격호 명예회장 역할을 이어 받아 수행하게 됐다. 신동빈 회장은 이번 인사에 대해 “대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선대 회장님의 업적과 정신 계승이 어느때보다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롯데그룹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최근 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유품을 정리하던 중 창업주가 자필로 작성한 유언장이 동경 사무실에서 발견됐는데, 유언장에는 사후에 롯데그룹 (한국, 일본 및 그 외 지역)의 후계자를 신동빈 회장으로 한다고 기록돼 있어 더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지주에 따르면 이 유언장에는 “이후 롯데 그룹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전 사원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쿠팡 덕평 물류센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즉각 폐쇄 조치“

 

쿠팡은 금일 경기도 이천시 보건소로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통보를 받고 덕평 물류센터를 즉각 폐쇄 조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은 덕평 물류센터 출고 파트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23일이 마지막 근무일이다. 발열증상이 있어 24일 새벽 코로나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쿠팡은 보건당국으로부터 확진자 통보를 받은 즉시 덕평 물류센터 폐쇄 조치를 시행하고, 물류센터 직원들에게 문자와 구두 통보를 통해 귀가 조치 했다. 쿠팡은 방역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물류센터 근무자들의 안전과 코로나 19의 확산을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방역당국의 조사 결과가 추가적으로 나오는 대로 해당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 위메프, MD·파트너사가 공동 개발한 축산물 신제품 론칭

 

메프가 축산 담당 MD(이하 ‘꼬기MD’)들이 우수 파트너사(이하 ‘꼬기어벤져스’)와 함께 직접 기획해 개발한 축산물 신제품을 선보인다. 위메프는 24~30일까지 ‘미국산 돼지고기 런칭 페스티벌’을 열고, 위메프 ‘꼬기MD’와 ‘꼬기어벤져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신제품을 단독 판매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미국육류수출협회가 함께 한다. 론칭 상품은 △라면친구/사리친구 80g 6개입 5500원 △구워먹는 불고기 시리즈 400g 3900원 2종이다. ‘라면친구/사리친구’ 1만원 이상 구매 시 5%, 3만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구워먹는 불고기 시리즈’는 1만원·3만원 이상 구매 시 각각 1천원·4천원 쿠폰을 지급한다. 이번 신제품은 기획, 개발, 마케팅 단계에 위메프 꼬기MD가 직접 참여했다. 개발한 상품은 위메프에서 단독 판매해 중간 유통 단계를 최소화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품질의 축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위메프 축산 MD가 직접 나선 것.

 

◆ 새벽배송 1주년 SSG닷컴 ‘네오’로 판도 바꿨다

SSG닷컴이 새벽배송 진출 1주년을 맞아 자체 결산 자료를 24일 공개했다. SSG닷컴은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힘든 자동화 설비 중심의 온라인스토어 ‘네오’를 적극 활용해 ‘극신선’, ‘친환경’ 수요를 적극적으로 공략한 것이 빠른 시장 안착은 물론, 시장 판도를 바꿨다고 분석했다.SSG닷컴은 지난해 6월 말 새벽배송 서비스 시작 이후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얻으며 주문 마감이 줄을 잇자 배송권역과 물량을 계속해서 확대해 왔다. 초기 서울 10개구 3천건에서 한 달 만에 서울 경기지역 17개구 5천건으로, 올해 초에는 서울 전역 및 수도권 일부를 포함해 1만건까지 늘렸다. 지난 2월부터는 코로나19로 새벽배송 물량을 1만 5천건까지 늘렸다. 현재 SSG닷컴은 온라인 전용으로 물류를 처리하는 ‘네오’를 통해 하루 2만건 새벽배송을 처리하고 있다. 당초 연말까지 2만건을 배송하겠다고 발표한 것보다 6개월 이상 앞당긴 셈이다. 주문 한 건 당 평균 15개 상품 주문을 감안하면 약 30만건을 분류하고 배송하는 것과 같은 수치다. 배송권역은 서울 전 지역을 포함해 수도권 대부분으로 확대됐다. 그 뒤에는 온라인 물류를 전담하는 ‘네오’가 있다. ‘네오’에서는 물류 작업 과정의 80%가 자동으로 이뤄진다. 사람이 상품을 일일이 찾으러 가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작업자를 찾아오는 ‘GTP(Goods To Person)’,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 된 ‘DPS(Digital Picking System)’ 등이 대표 핵심 설비다.

 

◆ 대형마트 3사 '대한민국 동행세일' 하루 먼저 돌입..."소비 활성화 앞장“

 

대형마트3사 코로나19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해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하루 먼저 동참하면서 소비 활성화에 앞장선다. 이마트는 25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상품권 증정, 할인 행사를 통해 동행세일에 동참한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이마트는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한 중소 패션 협력사들의 재고 소진을 위해 '패션 브랜드 대전'을 2주간 실시한다. 참여 브랜드는 폴햄, 베이직하우스, 아가방, 보디가드, 슈마커 등 성인과 유·아동 의류, 속옷, 신발 분야 50개 브랜드로, 최대 50% 할인된다. 국산 농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상품권 증정, 가격 할인 등의 행사도 진행된다. 참외 2봉지를 구매하면 신세계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하는데 이는 5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도 25일부터 3일간 5만원 이상 구매 시 3천원 쿠폰을 지급하는 등 쇼핑 지원 행사를 마련했다. SSG닷컴은 '쓱 패밀리세일'이라는 명칭으로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참여한다. SSG닷컴은 패션, 뷰티, 가전, 스포츠 등 총 48곳의 협력업체와 손잡고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홈플러스는 이달 25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총 9600종 상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행사를 한다. 먼저 다음 달 1일까지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국내산 삼겹살 등 신선식품을 최대 30% 할인해준다. 제주 돼지 앞다리, 완도전복, 손질 오징어, 통영 바닷장어, 부산 간고등어 등도 할인 가격에 고객과 만난다. 또 홈플러스는 여름 과일과 채소 총 1천400t을 매입해 저렴하게 판매한다. 수박과 참외, 찰토마토, 하우스 밀감, 포기상추, 미니 단호박, 오이맛 고추 등이 대상이다. '복숭아·자두 페스티벌'을 통해 이색 과일인 신비 복숭아와 황도 복숭아도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원플러스(1+1) 행사를 통해 샴푸, 유아 위생용품 등 주요 생필품도 반값에 판다. 중소제조업체 비중이 높은 패션잡화 부문 제품 7500여종도 최대 30% 할인된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한다. 우선 롯데마트는 이달 25~28일 1등급 한우 전 품목을 행사 카드로 결제하는 엘포인트 회원에게 최대 40%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달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진 호주산 부챗살과 청정 와규 윗등심살 등이 엘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25~30% 저렴하게 선보인다. 캐나다 랍스터와 자두 등도 같은 조건으로 기존 판매가 대비 40% 할인된 가격에 고객과 만난다. 롯데마트는 지방자치단체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방울토마토와 양송이, 감자 등 충청남도 농산물을 판매하는 '충남물산전'도 진행한다.

 

◆ 동원F&B 동원몰, 유료 멤버십 서비스 ‘밴드플러스’ 론칭

 

동원F&B는 운영하는 식품 전문 쇼핑몰 동원몰이 유료 멤버십 서비스 ‘밴드플러스’를 론칭했다고 24일 밝혔다. ‘밴드플러스’는 연회비 3만원을 내고 가입한 회원에게 1년간 동원몰의 각종 할인 및 적립 혜택과 전용 이벤트 등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유료 멤버십 서비스다. ‘밴드플러스’ 회원은 연회비 3만원을 적립금으로 즉시 지급받는 등 연회비 금액 이상의 풍성한 혜택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다. ‘밴드플러스’ 가입 혜택으로는 △3만3000포인트 지급(연회비 3만원 페이백 + 3천원 웰컴쿠폰) △동원 제품 구입 시 5% 추가 할인 △밴드/쿨밴드 배송 시 1% 적립 △종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GNC 전 상품 20% 이상 할인 △가입 첫 달 PREMIUM 등급 부여(밴드/쿨밴드 3천원 쿠폰 2장, 동원 제품 15% 할인 쿠폰 2장, 무료배송 쿠폰 제공) 등이 있다. 또 ‘밴드플러스’ 회원을 대상으로 동원의 신제품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신제품 체험 이벤트’와 다양한 제품을 무료 배송하는 ‘나눔 이벤트’ 등 전용 이벤트를 마련해 더욱 풍성한 혜택이 있다. 동원몰은 ‘밴드플러스’ 론칭 기념으로 6월 한 달간 신규 가입 고객에게 멤버십 기간을 3개월 추가 제공하며, 개인 SNS에 ‘밴드플러스’ 론칭 소식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적립금 1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 11번가, ‘썸머 블랙 프라이데이’ 기획전...직구 인기상품 최대 50% 할인

 

11번가는 해외직구 인기상품 12만개를 최대 50% 할인하는 한 여름의 ‘썸머 블랙 프라이데이’를 오는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 일주일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11월 마지막 금요일 열리는 미국 초대형 쇼핑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의 여름 버전으로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는 해외직구 인기 브랜드 S/S 신상, 역시즌 재고, 명품, 계절가전 등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코로나19’ 속 구매가 원활하지 않던 해외직구 상품을 11번가에서 간편하게 살 수 있도록 했다. 행사 기간 동안 최대 혜택을 적용하면 ‘판도라 링크드 러브 실버 반지’, ‘르쿠르제 머그컵’, ‘CK 언더웨어’, ‘레고 마블 슈퍼히어로 맥로봇’ 등은 정상가 대비 약 50% 할인한 가격에, ‘노비스’, ‘무스너클’, ‘파라점퍼스’ 등 역시즌 아우터는 겨울시즌 판매가 대비 최대 45% 할인한 가격에, 특히 최근 할인폭이 높아진 아울렛 명품들도 약 2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할인쿠폰 등을 적용했을 때 ‘버버리 론 버킷백’은 55만9900원, ‘구찌GG스타 토트백’은 48만600원이다. ‘슈프림 20년 S/S 신상 의류, 잡화‘는 정상가보다 약 30% 저렴한 7만490원부터, ‘크리드향수 어벤투스(100ml)’는 약 30% 저렴한 24만7510원, ‘일리 Y3.3 커피머신+캡슐(14개)’은 9만9680원부터, ‘샤오미 3세대 무선선풍기’는 8만9890원에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