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나연지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사업형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가 연결 기준으로 2025년 1분기 매출 3887억 원, 영업이익 1269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5%, 1.1% 증가한 수치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번 실적 상승은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는 배터리 사업의 호조에 힘입은 결과다. 납축전지 매출은 270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했다. 이 가운데 프리미엄 라인업인 AGM배터리의 판매량은 10%가량북미 시장 매출은 약 6% 늘었다. 한국앤컴퍼니의 배터리 사업은 타이어와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과 함께 그룹의 핵심 성장 축이다. 특히 AGM 배터리는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한국’ 브랜드를 앞세운 마케팅 효과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 배터리는 지난 4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5년 연속 차량 배터리 부문 최우수 브랜드에 선정됐다. 회사는 AGM 배터리의 생산·판매 확대는 물론, 차세대 리튬이온배터리(LIB) 개발도 추진하
[FETV=나연지 기자] 글로벌 자동차 열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이 올해 1분기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급감하며 수익성 악화 흐름을 피하지 못했다고 8일 밝혔다. 한온시스템은 2025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 617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9%, 직전 분기 대비 3.2% 증가한 수치다. 우호적인 환율과 생산량 증가가 매출 성장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0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68.5% 급감했다. 관세 부담, 연구개발비 자산화 범위 축소로 인한 감가상각비 증가, 고객사 보상 지연 장기화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순손실도 226억원으로 이자 부담과 전반적인 수익성 저하가 실적을 끌어내렸다. 한온시스템은 올해부터 새로운 경영진 체제 하에 재무 건전성 강화와 체질 개선 전략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연구개발비 자산화 제한 정책으로 이번 분기 약 210억원의 비용 부담이 발생했다. 이 효과는 향후 분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사업 부문별로는 전동화 매출 비중이 27%로, 지난해 전체 기준(25%) 대비 소폭 상승했다. 글로벌 전기차 신차 출시가 본격화되는 올해 안에 약 30%
[FETV=나연지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이 CVC ‘한국앤컴퍼니벤처스’를 9일 공식 출범한다고 8일 밝혔다. 한국앤컴퍼니벤처스는 그룹이 창립 84년 만에 처음 시도하는 CVC 설립 사례다. 지주사 한국앤컴퍼니가 지분 100%를 출자해 자회사로 편입했다. 신설 CVC는 AI, 로봇, 우주항공, 양자컴퓨팅 등 첨단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전담 조직이다. 조 회장은 그룹 미래 전략인 ‘스트림’을 직접 기획하며 이번 CVC 설립을 5년 이상 진두지휘해 왔다. 스트림은 친환경 배터리, 타이어, 미래 신기술, 전장화, 로봇·물류, 모빌리티 등 그룹 주력사업 분야를 포괄한다. 조 회장은 “유망 스타트업을 선제 발굴·지원해 산업 생태계를 혁신하고 고용 창출로 국가경제에 기여하자”고 강조했다. 한국앤컴퍼니벤처스는 이달 중 법인 설립과 금융당국 등록을 마친 뒤 연내 신기술사업금융회사 라이선스 취득을 목표로 한다. 대표는 삼성전자와 삼성벤처투자, 위벤처스를 거치며 시스템 반도체와 AI 스타트업 투자 경험을 갖춘 전진원 대표가 선임됐다. 전 대표는 위벤처스 시절 오픈엣지테크놀로지, 가온칩스, 퀄리타스반도체 등을 상장시킨 실적이 있다. 그룹 관계자는 “84년 역사상 첫 CV
[FETV=나연지 기자] 볼보트럭코리아가 그룹 차원의 사회공헌 활동 일환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디톡스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디지털 과의존과 사이버 폭력 등 부작용을 줄이고 건강한 디지털 활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다. 이번 캠페인은 ‘작은 화면은 닫고, 넓은 세상을 열자’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4월 21일부터 30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오산 매홀초, 화성 병점초·호연초, 창원 용호초 등 4개 초등학교에서 진행됐다. 대상은 3~6학년 학생 약 1025명이다. 볼보트럭과 볼보건설기계 본사가 위치한 동탄 및 창원 인근 학교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행사에서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와 과학 콘텐츠 크리에이터 ‘긱블’이 강연자로 참여해 디지털 기기의 긍정적 활용법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신체활동 중심의 팀워크 게임, ‘스마트폰 사용 다짐서’ 작성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구성됐다. 박강석 볼보트럭코리아 대표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실질적 지원은 기업의 중요한 사회적 책무”라고 말했다.
[FETV=나연지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중대형 카고 트럭 및 트랙터 후륜용 타이어 신제품 ‘스마트플렉스 DH51’ 출시를 기념해 오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스마트플렉스 DH51’은 19.5인치 후륜용 타이어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국내 트럭∙버스용 타이어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신제품이다. 신 TBR 기술 ‘스마텍’ 설계로 안전성, 마일리지, 칩앤컷 방지, 타이어 재생 성능, 제동력 등 다섯 가지 핵심 요소를 기반으로 타이어 성능 전반을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한국타이어 트럭·버스 전문 매장 TBX의 멤버십 서비스 ‘TBX 멤버십 앱’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TBX 멤버십’ 매장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제품 ‘스마트플렉스 DH51’을 구매하면 2만 원 상당의 ‘GS칼텍스-이마트 통합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 한국타이어는 TBX 멤버십 회원들에게 행사 제품 구매 개수만큼 모바일 상품권 2만원 권을 증정한다. 모바일 상품권은 제품 구매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기프티콘 형태로 고객에게 발송될 예정이다.
[FETV=나연지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타이어 사업 계열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독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는 ‘2025 월드랠리챔피언십(WRC)’ 4라운드 '이슬라스 카나리아스 랠리'가 지난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8일 밝혔다. ‘이슬라스 카나리아스 랠리’는 1977년 시작된 전통 있는 대회로 올해 처음으로 WRC 공식 일정에 편입됐다. 아스팔트 기반의 노면과 급격한 고저차 좁고 구불구불한 코스 강풍과 일교차 등 복합적인 기후 조건이 맞물리며 타이어 성능의 중요성이 특히 부각됐다. WRC1 클래스에서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월드 랠리 팀 소속 칼레 로반페라와 욘 할투넨 조가 우승을 차지했다. 로반페라는 18개 스테이지 중 15개를 석권하며 압도적인 기량을 선보였고 이번 승리로 드라이버 챔피언십 순위를 6위에서 2위로 끌어올렸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대회에 자사의 타막(아스팔트) 전용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Z215’(마른 노면용)와 ‘벤투스 Z210’(젖은 노면용)을 공급했다. 고속주행과 정밀한 핸들링이 반복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 성능을 유지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2025 WRC는 다음 라운드를 5월
[편집자주] 기업은 성장하기 위해 신사업을 진행하며 이때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다. FETV는 기업들이 어떤 시행착오 과정을 거쳤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발판으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찾아나가는 사례들도 함께 보고자 한다. [FETV=나연지 기자]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를 광범위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지난해 9월 박세혁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 모셔널 최고전략책임자가 보스턴 본사 취임 직후 밝힌 포부다. 하지만 그 발언은 채 1년도 안 돼 쏙 들어갔고 자율주행 상용화 일정은 2026년 이후로 미뤄졌다. 현대차는 야심차게 추진했던 자율주행 합작사 ‘모셔널’을 통해 완전자율주행(Level 4) 로보택시 상용화를 노렸다. 하지만 결과는 사업 철수였다. 기술의 문제가 아닌 플랫폼 운영 구조와 전략적 주도권의 부재가 본질적인 한계로 지적된다. 모셔널은 2020년 현대차와 미국 앱티브가 50대 50 비율로 공동 설립한 합작사다. 현대차는 차량을 공급하고 앱티브는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운영을 맡았다. 그러나 고객 데이터와 운영 주도권이 앱티브에 집중되면서 현대차는 주도권을 잃었다. 2024년 현대차는 앱티브의 지분 11%를 4750만 달
[FETV=나연지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국제자동차연맹 주관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을 주제로 제작한 브랜드 필름을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브랜드 필름은 포뮬러 E 시즌11에 독점 공급되는 전기차 전용 레이싱 타이어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의 기술력을 집중 조명한다. 도입부에서는 금산공장과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 등 첨단 R&D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 과정을 영상으로 담았다. 이어지는 장면에서는 최고 시속 322km로 질주하는 포뮬러 E 차량에 장착된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의 주행 성능을 강조했다. 고속 주행 상황에서의 접지력과 핸들링 성능 등을 부각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브랜드 필름에 ‘ELECTRIFIED’라는 슬로건과 컴포짓 로고를 함께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온드 미디어 채널을 통해 글로벌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FETV=나연지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 중인 세계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시즌 11의 다섯 번째 라운드 ‘2025 마이애미 E-PRIX’가 12일[현지 시간]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22명의 드라이버들은 고속 주행과 급격한 코너가 반복되는 ‘홈스테드-마이애미 스피드웨이’에서 폭발적인 기량을 뽐내며 치열한 레이싱 접전을 펼쳤다. 극한의 상황에서 포뮬러 E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는 접지력, 핸들링 등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다. 다섯 번째 라운드에서는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 E 팀’ 소속 ‘파스칼 베를라인’이 26점으로 큰 점수차를 내며 1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치열한 접전 끝에 ‘롤라 야마하 ABT 포뮬러 E 팀’ 소속 ‘루카스 디 그라시’가 18점으로 2위에 올랐으며, ‘태크호이어 포르쉐 포뮬러 E 팀’ 소속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는 15점으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9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마이애미 해변에서 진행된 ‘한국 X FE 튜브샵’ 팝업스토어도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타이어 모양의
[FETV=나연지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 ‘아이오닉 9’에 전기차 전용 사계절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 SUV로 공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되는 ‘아이온 에보 AS SUV’는 현대차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된 모델이다. 고성능 전기차 특성에 최적화된 기술이 집약됐다.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가 적용돼 저소음, 고전비, 우수한 그립력 등 전방위 성능 향상을 구현했다. 해당 타이어는 최적 패턴 설계를 통해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최대 9dB까지 감소시켜 정숙한 주행감을 제공한다. 고농도 실리카와 친환경 소재를 혼합한 신형 컴파운드를 적용해 마른 노면은 물론 젖은 노면, 겨울철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접지력을 보였다. 3D 그립 컨트롤 사이프 기술을 적용해 정밀한 핸들링 성능을 뒷받침했다. 저온 균일 고무경화 공정과 차세대 컴파운드 기술로 회전저항을 낮춰 전기차 주행 거리도 확보한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최적 프로파일 기술로 고하중 전기 SUV의 접지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켜 이상 마모를 방지하고 가로 및 코너링 강성을 각각 25%, 20% 향상시켜 주행 안정성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