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하며 ‘뉴 비전(New Vision)’을 제시했다. 온·오프라인 채널 간 시너지를 내면 단순 합산 매출 그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2025년을 앞둔 현재 GS리테일은 그 성패의 갈림길에 서 있다. 이에 FETV는 GS리테일의 새로운 비전, 그 좌표를 진단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FETV=김선호 기자] GS리테일은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하면서 급격히 몸집이 커졌고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커머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투자에 나설 수 있었다. 그러나 손실로 투자 포트폴리오 정리에 나섰다. 그럼에도 풍부한 현금곳간이 GS리테일을 지탱하고 있는 중이다. GS리테일은 2021년 7월에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하면서 자본총계가 급격히 증가했다. 합병 직전인 2021년 상반기 말 기준 자본총계는 2조6660억에서 같은 해 말 4조4144억원으로 늘었다. 특히 자본잉여금이 같은 기간 1608억원에서 1조2054으로 증가했다. GS홈쇼핑은 합병 이전 2020년 연간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2457억원, 1569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이익잉여금만 1조1976억원에 달했다. 이익잉여금은 영업·재무활동으로
[FETV=김선호 기자] 롯데관광개발이 8300억 원 규모의 리파이낸싱에 성공했다. 롯데관광개발은 올해 11월 30일 자로 1년 만기가 돌아온 기존 담보 대출에 대해 시중 은행 및 기존 대주단을 중심으로 리파이낸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조달한 금액은 8390억 원으로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의 소유 지분(연면적 기준 59%)에 대한 담보대출로 이루어졌다. 감정평가기관의 감정액이 1조 8,048억 원임을 감안하면 담보인정비율(LTV)의 46% 수준이다. 지난해 11월에는 고금리 시장 상황으로 시중 금리가 2배 가량 뛰면서 7856억 원을 1,2,3 순위로 나눠 비싼 이자율에 조달했지만 이번에는 8,390억 원 중 8,000억 원을 1순위로 하여 금리도 6%로 하향 조정하면서 이자 부담을 크게 덜 수 있게 됐다. 1년에 불과하던 만기도 30개월(2027년 5월 만기)로 늘어났다. 롯데관광개발은 “이번 금리 인하로 연간 200억 원 가량의 이자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한다”면서 “특히 1년 미만의 단기 차입금이 전부 장기 차입금으로 전환하면서 단기 부채 상환에 대한 기존의 불안감은 완전히 불식시킬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20개월 후부터
[FETV=김선호 기자] 이랜드월드(대표 조동주)에서 전개하는 여성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미쏘(MIXXO)가 연말 시즌을 맞아 윈터 홀리데이 컬렉션을 출시했다. 이번 컬렉션은 반짝이는 날개사, 헤어리, 부클 등 홀리데이 시즌에 특화된 소재를 중심으로, 화이트와 블랙 컬러의 로맨틱하고 우아한 파티웨어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아이템으로는 페이크 가죽 벨트 디테일의 헤어리 테일러드 자켓과 날개사 소재의 뷔스티에 블라우스를 제안한다. 또한 미니스커트 셋업, 페이크퍼 크롭 자켓, 부클 원피스 등 단독으로도 포인트 스타일링이 가능한 아이템들을 다채롭게 준비했다. 이랜드 미쏘 관계자는 "이번 홀리데이 컬렉션은 연말 모임과 파티를 위한 특별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구성했다"며 "하나의 아이템만으로도 스타일리시한 파티룩을 완성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전했다. 한편, 미쏘의 윈터 홀리데이 컬렉션은 오늘부터 공식 온라인몰 미쏘닷컴과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FETV=김선호 기자] 이랜드글로벌의 키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밀리밤(Milibam)’이 스키복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밀리밤 스키복 라인은 올인원(all-in-one), 상하의 세트, 스키 바지뿐 아니라 스키 장갑 등 액세사리까지 올겨울 아이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었다. 밀리밤만의 유럽 감성을 담은 독특한 색채와 그래픽 디자인으로 스키장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눈밭과 한파 속 야외 활동에 필요한 의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작년 출시했던 ‘그래픽 올인원 스키복’은 많은 눈과 한파의 영향으로 겨울방학을 맞아 자녀와 함께 눈썰매장 및 겨울 테마파크를 찾는 고객이 많아지며 전 물량 완판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주력 상품인 올인원 스키복은 눈과 바람의 침투를 막아 활동성이 많은 아이들의 스키복과 겨울 외출복으로 활용할 수 있다. 패딩 충전재와 플리스 안감으로 가볍고 보온 효과가 뛰어나며 야외 활동 시 빠르게 건조되는 완전 방수 기능을 갖췄다. 내부에 어깨 멜빵을 추가해 입고 벗을 때 흘러내림을 방지할 수 있으며 3M 스카치라이트(Scotchlite) 소재를 적용해 멀리서도 식별할 수 있어 흐린 날씨나 야간에도
[FETV=김선호 기자] 홈플러스는 대한민국 대표 연말 세일 ‘홈플대란’ 행사 첫날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례적인 11월 폭설에도 불구하고 ‘AI 메가핫딜’ 상품을 비롯해 각종 할인 품목과 창고대방출 위스키 등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몰리면서 일부 점포에서는 개점 전부터 오픈런 현상이 벌어지거나 행사 매대가 텅 비기도 했다. 금주 ‘AI 메가핫딜’ 품목인 보먹돼 삼겹살과 딸기는 오는 주말까지 각각 80톤(t)의 물량을 준비했으나, 행사 첫날 소진 속도가 매우 빠른 탓에 바이어들이 추가 물량 확보에 나섰다. 이날 보먹돼 삼겹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딸기 매출은 전주 대비 4배 폭등했다. 해당 품목의 매출이 매년 성장하고 있음에도 이번 행사를 통해 추가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홈플러스는 최대한 많은 고객들이 초특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수급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대란도 매일 수만 명의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물량을 준비했으며 첫날 할당된 수량이 모두 품절됐다. 반값인 농협안심한우 구이류 전품목과 휘라 노르웨이 생연어 구이용∙횟감용 매대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인
[FETV=김선호 기자] 이랜드 그룹 주얼리 · 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가 전개하는 파인 주얼리 브랜드 '더그레이스런던'(THE GRACE LONDON)이 연말 시즌을 맞아 홀리데이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1캐럿, 2캐럿 사이즈로 출시되는 이번 컬렉션은 갤러리를 장식한 다이아뎀 왕관 패턴과 6프롱 다이아몬드 세팅이 리본 쉐이프 밴드와 어우러져 이상적인 비례감을 구현했다. 3mm 밴드 폭은 가드링과 함께 착용했을 때 조화로운 연출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됐다. 다이아뎀 클래식 솔리테어의 밴드 제품은 고난도 할로우 기법에 다이아뎀 투각 패턴으로 밴드 안쪽을 장식해 가벼운 착용감과 디테일을 살린 점이 특징이다. 네크리스 제품 또한 다이아몬드 비례에 맞춘 할로우 체인을 적용해 중량감 대비 볼륨감 있는 연출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반지는 각각 129만원, 2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는 179만원, 반지는 199만원으로 선보인다. 이랜드 더그레이스런던 관계자는 "이번 홀리데이 에디션은 영국 왕실의 권위를 상징하는 다이아뎀 심볼로 특별한 연말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기획했다"며 "찬란하고 낭만적인 런던의 홀리데이 시즌을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