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수식 기자]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이 ‘유통 1번지’를 만들자고 주문했다. 김 부회장은 신동빈 롯데 회장과 1주일 가량의 유럽 출장은 다녀온 후 영상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롯데가 ‘유통 1번지’가 돼야 한다”면서 “롯데 유통군이 ‘고객들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5일 ‘샘톡스(Sam Talks)’라는 유튜브 채널로 ‘(롯데)유통군의 현재와 미래’라는 동영상을 올렸다. 올 2월 취임 직후에 올린 동영상에 이어 두 번째다. 김 부회장은 이날 “물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급속도로 변하는 고객들의 취향과 선호함에 대해서 우리가 소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최근 2~3년 동안 고전한 롯데 유통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혁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롯데그룹 유통군이 필요한 혁신과 변화로 ▲조직문화 혁신 ▲비즈니스 혁신 ▲포트폴리오 혁신을 꼽았다. 김 부회장은 “급변하는 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과 일하는 방식, 전반적인 문화를 혁신해야 한다”며, 특히 조직문화 혁신은 ‘5S’에 기반한 일하는 방식의 정착을 강조했다. 5S는
[FETV=김수식 기자] KT&G 상상마당 부산이 부산‧울산‧경남지역 청년 그래픽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상상 모션그래픽 챌린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KT&G 상상마당이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지역상생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주제는 ‘상상이 실현되는 공간, 부산’으로, 부산 관광 관련 소재를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KT&G 상상마당 부산의 건물 외관, 공연장, 스테이 등 일부를 포함시켜 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하여 제출하면 된다. 공모 기간은 5일부터 오는 9월 25일까지이며,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하다. 부산‧울산‧경남 지역 거주(접수시작일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중인 만 39세 미만 청년이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 심사는 주제 관련성, 소프트웨어 활용성,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서류 접수 후 10월부터 1‧2차 심사를 거쳐 11월 말에 최종 5명이 선발된다. 수상자들에게는 상금 및 KT&G 상상마당 부산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작품 홍보, ‘상상마당 부산 아티스트 멤버십’ 등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KT&G 상상마당 부산 관계자는 “디자이
[FETV=김수식 기자] 패션그룹형지가 자사 매장 인근의 지역 소상공인들과 상생하고, 서로에게 힘이 되고자 하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패션그룹형지의 여성 컴포트 캐주얼 올리비아하슬러는 지난달 16일부터 오는 7월 15일까지 전국 200여개 매장에서 소상공인 대상의 ‘상생 깐부 쿠폰’을 발행하고, 이를 지역상권내 소상공인들에게 올리비아하슬러 점주와 영업 담당자들이 직접 전하고 있다. 바우처로 된 이 쿠폰을 받은 소상공인들은 올리비아하슬러 매장에 방문해 의류를 구매할 때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5만원까지 할인해 준다. 형지가 상생 이벤트를 마련하게 된 것은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어온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작게나마 혜택을 드리기 위해서고, 또 상생으로 지역상권을 활성하자는 취지까지 담았다. 올리비아하슬러 관계자는 “경기가 오랜 기간 동안 좋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 매장과 인근한 소상공인들과 상생하는 깐부 쿠폰을 기획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상권의 상생과 경기활성화, 나아가 지역문화 형성에도 앞장서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리비아하슬러는 최근 코로나19의 엔데믹화가 진행되면서 방문고객이 증가해 지난 5월 매출이 전년대비 40% 고
[FETV=김수식 기자] 홈앤쇼핑은 중소기업의 판로확대를 위해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및 연구개발특구 내 우수 중소기업의 홈쇼핑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홈앤쇼핑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원섭 홈앤쇼핑 각자대표이사,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과학벨트 및 특구 내 기술 및 사업화 성과가 우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홈쇼핑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제품 홍보와 매출 증대 등 기업성장을 도모하고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방송판매 및 소요비용 지원 ▲판매 수수료 할인 ▲우수 중소기업 공동 발굴 및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공동 마련 등의 협력을 추진한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에 앞서 지난달 29일 청주 SB플라자에서 과학벨트 중소기업과 홈앤쇼핑 MD들이 참가해 홈앤쇼핑 진출을 위한 제품 품평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제품 품평회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기업들의 지원 방송이 시작되며, 민·관 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상생의 대표사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은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기업 홍보와 판로 진출에 많은
[FETV=김수식 기자] SSG닷컴이 IT 기업 MZ세대 직원들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오피스 밀집 지역인 강남권역으로 본사 이전을 완료했다. SSG닷컴은 자회사인 W컨셉과 함께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센터필드’로 본사를 옮기고 본격적인 온라인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SSG닷컴과 W컨셉은 센터필드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G마켓과 협업을 강화해 온라인 사업 역량을 집결하고 성장을 도모한다. W컨셉은 지난해 5월 쓱닷컴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 고성장세를 지속하며 독보적인 패션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G마켓은 쓱닷컴과 함께 지난 5월 통합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론칭하고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핵심 관계사 혜택을 통합해 나가는 확장형 멤버십을 준비하는 등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을 위한 PMI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SSG닷컴은 이번 본사 이전을 계기로 ‘SSG DNA’를 확산하고 자율적이면서도 유연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킬 예정이다. SSG DNA는 지난해 3분기부터 임직원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쓱닷컴 구성원들이 지향해야 하는 업무 방식을 담아 정립한 기업 가치체계로 ‘고객중심’, ‘대담한 도전’, ‘주도적 몰입’, ‘유기적인
[FETV=김수식 기자] CJ제일제당이 미국 시장의 ‘비비고 만두’ 성공 경험을 토대로 유럽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CJ제일제당은 독일에서 ‘유럽 중장기 성장 전략 회의’를 열고 “만두와 가공밥, 한식 치킨 등 글로벌 전략제품 등을 앞세워 유럽 식품사업 매출을 2027년까지 5000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5일 밝혔다. 또한 유럽 내 K-푸드 시장을 넘어 아시안푸드 시장에 본격 진입하고, 만두를 비롯해 롤과 딤섬까지 아우르는 ‘Wrapped Food’ 카테고리 1등에 도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인 영국 법인을 설립했으며, 2018년 인수한 독일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와 올해 초 준공한 ‘글로벌 생산→글로벌 수출’ 첫 모델인 베트남 키즈나 공장 등의 생산 거점을 확보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유럽을 빼고는 우리의 글로벌 전략이 완성되지 않는다. 퀀텀점프 전략이 필요하다”며 “런던, 파리에 있는 대형 마트에서 비비고 제품을 카트에 담는 소비자들을 보며 무한한 가능성을 느꼈고, 유럽 현지 임직원들과 소통하는 자리에서 글로벌 1등을 향한 강한 열정과 의지를 실감했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