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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올레드TV 패널 출하대수 5년 뒤 4배…LCD 패널은 '역성장'

IHS마킷 보고서…LG 올레드TV, 컨슈머리포트 선정 '최고 TV'

 

[FETV=김윤섭 기자] 올레드TV용 디스플레이 패널의 출하 대수가 5년 뒤에는 근 4배 수준으로 늘어나고,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이 2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반면 LCD 패널은 전세계 TV 시장의 '주력'을 유지하면서도 완만한 감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11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IHS마킷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4년 전세계 올레드TV용 패널 출하 대수는 약 1천416만3000대로, 올해(367만2000대)의 3.9배 수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전체 TV용 패널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올해 1.3%에 그쳤으나 5년 뒤에는 4.9%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매출액 기준 점유율은 올해 8.3%(26억5800만달러)에서 2024년 21.4%(77억6200만달러), 2026년 23.2%(85억100만달러) 등으로 높아지면서 시장 영향력을 급속히 확대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이에 비해 LCD TV용 패널은 올해 출하 대수 2억8125만7000대에서 오는 2024년 2억7282만5천대, 2026년 2억6919만4000대 등으로 매년 소폭의 '역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관측됐다.

 

매출 기준으로도 계속 감소세를 면치 못하면서 2024년에는 점유율이 80% 아래로 떨어질 공산이 크다고 IHS마킷은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 비중이 높아지면서 저가형 LCD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올레드 출하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다만 LCD 패널 시장이 급격히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유력 소비자 전문매체 컨슈머리포트(CR)가 최근 발표한 TV 평가 보고서에서 LG전자의 올레드TV 모델(OLED55CP9PUA)이 '최고의 TV(Best TV Overall)'로 선정됐다.

 

일본 소니의 올레드TV 모델(XBR-65A9G)이 그 뒤를 이었고, 비(非)올레드 TV 가운데서는 삼성전자의 QLED TV 모델(QN65Q90R)과 소니의 LED TV 모델(XBR-65Z9F)이 공동 1위에 올랐다.

 

컨슈머리포트는 보고서에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올레드TV는 모델 수가 (LCD TV보다) 훨씬 적고 가격도 높지만 최근 들어 많이 저렴해졌다"면서 "특히 블랙 표현과 시야각 등에서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LCD TV에 대해서는 "올레드와 같은 수준의 블랙을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매년 성능이 나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올레드TV에 비해 밝기 때문에 밝은 공간에서 유리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