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조합원들이 지난달 8일 울산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기 위한 대의원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730/art_15638453997553_32afa2.jpg)
[FETV=김창수 기자] 글로벌 자동차업계가 앞다퉈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가운데 ‘구조조정 무풍지대’인 현대자동차 노조는 오히려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강력한 단체협약에 의해 고용을 보장받고 있어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불가능해 사측은 정년퇴직에 의한 자연 구조조정을 기다려야 하는 처지이다. 여기에다 노조는 내달 다시 파업에 나설 전망이어서 생산량 감소에 따른 수급 차질 등도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생산직원 1만7000명이 정년퇴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측은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친환경 차량의 생산이 늘어날수록 자동차 부품 수가 줄어들고 모듈화가 확산돼 생산 인력 추가 채용은 더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노조는 “생산 전환으로 감원 가능한 인력 규모는 7000명 정도이며 나머지 1만명은 여전히 추가 채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국내 사업부문에서 처음 적자를 기록했던 현대차는 ‘당장 구조조정 해도 모자랄 판’이라는 것이 업계의 진단이다.
특히 공장의 인력 운용 효율은 기형적으로 낮은 수준이라 수익성을 높이려면 효율을 높여야 한다. 현대차 공장 편성효율은 55% 가량으로 50명이 할 수 있는 일을 100명이 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가운데 노조는 지난 2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 쟁의를 신청하고 오늘(23일) 임시대의원회를 열어 29~30일 양일간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노조는 지난 19일 울산공장에서 열린 16차 교섭에서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을 선언한 바 있다.
중노위가 조정 중지 결정을 하고 노조원이 이를 지지하면 파업 수순에 돌입하는데 8월 둘째 주까지 조정 및 휴가 기간임을 고려하면 파업은 사실상 8월 중순 이후에 본격화될 전망이다.
노조는 호봉승급분 제외 임금 12만3526원 인상과 성과금으로 당기순이익의 30%를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정년을 현재 만 60세에서 ‘국민연금법에 따른 노령연금 수령 개시일이 도래하는 해의 전년도’로 바꾸고 2025년까지 1만 명 추가로 채용해야 한다는 요구안도 제시했다. 사실상 무리한 요구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파업은 모처럼 찾아온 신차효과를 잠재울 것으로 보인다. 팰리세이드 예약 대기 심화로 2만명의 고객이 구매 포기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우여곡절 끝에 증산이 결정됐으나 임단협 갈등과 파업 등으로 가동률이 떨어지면 수급은 다시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파업 여파가 1차 협력사로 퍼질 경우 이와 연계된 많은 지역 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울산 지역경제의 불안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