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전경. [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730/art_15637785474633_41918e.jpg)
[FETV=김창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중심의 판매 증가와 신차 효과, 우호적인 환율환경 등에 힘입어 2분기 실적이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2분기 매출액이 26조966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2분기 영업이익은 1조237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0.2% 급증했으며 시장 전망치보다 1천억원 이상 높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7년 2분기(1조3445억원)이후 최고 실적이며 2017년 3분기 이후 7분기 만에 분기 영업이익 1조원대로 복귀했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4.6%로 지난해 2분기(3.8%)보다 0.8%포인트 상승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도 작년 동기대비 각각 22.8%, 23.3% 늘어난 1조3860억 원, 9993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원화 약세 등 우호적 환율 환경이 지속했으며 팰리세이드 등 SUV 판매 증가에 따른 제품별 판매 비율 개선, 쏘나타 신차 효과 등이 더해지며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2분기 글로벌 완성차 판매(도매 기준)는 110만4916대로 지난해 2분기보다 7.3% 감소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와 코나 등 SUV 판매 호조에 신형 쏘나타 신차 효과가 더해져 작년 동기대비 8.1% 증가한 20만156대를 판매했으나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의 부진으로 10.1% 감소한 90만4760대에 그쳤다.
이처럼 판매 대수 감소에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SUV 중심 판매가 이뤄져 자동차부문 매출액은 21천2700억원으로 작년 2분기보다 11.5% 급증했다.
아울러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50조9534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8.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조625억원으로 26.4% 증가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와 투자심리 위축, 신흥국 경기 부진 등 다양한 마이너스 요인들에 따라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미국시장 팰리세이드 판매를 본격화하고 인도시장에서는 베뉴의 성공적인 안착을 통해 위축된 판매 흐름을 극복하고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확대와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