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나연지 기자] 삼성은 13일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2025 나눔의 날’을 열고 나눔키오스크 10주년 성과를 공유했다. 나눔키오스크는 2015년 구미사업장 아이디어로 출발한 1000원 소액 기부 플랫폼으로, 사원증 태깅만으로 기부가 이뤄진다.
10년간 누적 기부금은 112억원, 지원 아동은 3770명. 국내 108대·해외 43대 등 총 151대가 삼성 23개 관계사로 확대됐다. 기부가 ‘특별한 행동’이 아닌 ‘일상의 루틴’으로 자리 잡았다는 점이 회사 내부 평이다.
올해 행사는 11월 3일부터 2주간 진행된 ‘나눔위크’ 마무리 성격이다. 참여 임직원은 8만8000여명(국내 기준). 삼성은 기간 중 ▲나눔키오스크 특별모금(10일간 20명 아동 후원) ▲대면봉사 ▲헌혈 캠페인을 병행했다.
행사에서는 나눔키오스크 참여 직원과 수혜 아동의 스토리가 담긴 영상이 상영됐다. 매월 50회 이상 기부해 온 공민준 프로는 “이제는 일상의 루틴”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은 봉사·기부 활동에 적극 참여한 임직원을 DX·DS부문별로 선정해 시상했다. 올해 최다 기부자인 황경문 프로는 “누군가의 하루를 밝히는 일이 더 의미 있다”고 말했다. 박승희 삼성전자 CSR담당 사장은 “작은 손끝에서 시작된 10년의 변화”라고 강조했다.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상생 중심 CSR을 강화하고 있다. 청년SW·AI아카데미, 희망디딤돌, 드림클래스, 스마트공장 지원, 상생·ESG펀드, 협력사 인센티브, 미래기술육성사업, 안내견 사업 등이 대표 프로그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