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명희 기자] 결혼반지는 오랫동안 부부가 되었음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예물이었다. 하지만 최근 젊은 세대의 새로운 흐름도 눈길을 끈다. 결혼정보회사 가연은 최근 진행한 ‘2025 하반기 결혼 인식 조사’에서 ‘결혼반지’에 대해 기혼자 500명(2539남녀 각 250명)의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기혼자 중 86.8%가 결혼반지를 구매했다고 했으며, 방법은 ‘금은방에서 구입하거나 제작했다(45.6%)’고 한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다음은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거나 제작했다(41.2%)’가 근소하게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연인 시절의 커플링으로 대체했다(8%)’, ‘아예 생략했다(4.6%)’, ‘부모님, 집안으로부터 물려 받았다(0.6%)’ 순이었다. 구매하지 않았다는 응답자들은 ‘결혼반지에 그렇게 큰 의미를 두지 않아서(41.3%)’라는 이유를 1위로 꼽았다. 이어 ‘반지에 드는 비용을 신혼집 등 다른 곳에 쓰기 위해(23.8%)’나 ‘결혼 준비 과정에서 다른 곳에 신경 쓸 게 많아서(15.9%)’ 등 집 마련이나 기타 결혼 비용에 보탰다는 답변들이 있었다. ‘꼭 결혼 당시가 아니라도 추후에 구입하기 위해 미룸(14.3%)’, ‘기타(4.8%)’가 뒤를
[FETV=장명희 기자] 추석 연휴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대목’으로 불린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 “진짜 시험대는 추석 이후다.” 소비 심리가 둔화되고, 계절적 매출이 꺾이는 시점에서 본부 시스템 없는 브랜드는 한순간에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경고다. 추석 대목 이후, 반복되는 위기 연휴 매출에 안도하는 순간, 본사와 가맹점의 갈등은 더 깊어진다. 예상 매출 산정 문제, 손익 구조의 불투명성, 표준화되지 않은 운영 체계는 매년 되풀이되는 폐점과 분쟁의 주된 원인이다. 실제 공정거래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가맹점 30개 미만의 브랜드 절반 이상(57.3%)이 분쟁을 경험했고, 3년 안에 사라지는 브랜드 역시 57.4%에 달한다. “추석만 잘 넘기면 된다”는 안일한 태도로는 더 이상 생존을 보장할 수 없는 현실이다. “브랜드를 본부로, 사장을 CEO로” 이런 환경에서 프랜차이즈 본부로 성장하고자 한다면, 지금 이 시기를 잘 넘겨야 한다. 단순히 ‘가게 사장’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경영 체계와 시스템을 갖춘 CEO로 거듭나는 것이 필요하다. 맥세스 CEO과정을 거쳐 성장한 수료생들이 이를 잘 보여준다. •수유리우동집 안성원 대표(CEO 1
[FETV=장명희 기자] 셀링랩(SellingLab)이 무인 보드게임카페 브랜드 ‘룸잇(Roomit)’의 첫 번째 매장을 전북대학교 서문 인근에 정식 오픈했다. ‘프린트잇(Printit)’ 브랜드로 잘 알려진 셀링랩은 이번 오픈을 통해 놀이형 여가 공간 사업에 본격 진출하며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룸잇’은 보드게임, 닌텐도 스위치, 무제한 OTT, 다양한 간식류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놀이 중심의 오락 공간이다. 특히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해, 고객은 시간 제약 없이 자유롭게 방문해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공간은 룸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친구들과의 보드게임, 콘솔 게임, 영상 시청 등 몰입형 놀이 활동에 최적화되어 있다. MZ세대의 여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큐레이션과 간편한 이용 방식이 특징이다. 셀링랩은 기존 무인 출력 서비스 브랜드인 ‘프린트잇’과는 별개로, 전혀 다른 업종인 보드게임카페를 독립 브랜드로 기획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권과 고객층에 맞춘 맞춤형 가맹사업 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다. 셀링랩 관계자는 “룸잇은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아니라, 고객이 능동적으로 즐기며 스트레
[FETV=장명희 기자]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가 유럽 주요 도시에서 처음으로 공식 팝업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파리 행사는 9월 19일부터 28일까지 10일간 ‘모이다(Moida) K-뷰티 파리점’에서 진행됐으며, 런던 행사는 10월 3일부터 5일까지 ‘모이다(Moida) K-뷰티 런던점’에서 이어진다. 행사 장소인 모이다 매장은 글로벌 K-뷰티 유통기업 실리콘투가 운영하는 편집숍으로, 파리 지점은 유럽 내 첫 직영점이다. 루브르 박물관과 사마리텐 백화점 인근에 위치해 현지 고객은 물론 관광객 유입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GLOW MARKET’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는 코스알엑스 모이다 팝업은 유럽 소비자들에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궁극의 글로우를 찾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코스알엑스의 유럽 내 첫 공식 팝업 이벤트라는 점에서 브랜드의 글로벌 영향력을 보여준다. 파리 행사 오픈 이후 매일 꾸준히 방문객이 몰리며, 현재 누적 1만여명에 가까운 뷰티 팬들이 직접 코스알엑스를 경험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유럽 현지 소비자와의 대면 접점을 확대하고 온라인 중심으로 형성된 팬층과 직접 소통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장은 제품
[FETV=장명희 기자] 광통신 솔루션 전문기업 ‘옵티코어’가 ‘2025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지속가능경영브랜드(윤리경영) 부문을 수상했다. 옵티코어는 광통신 레이저 기술과 관련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광트랜시버와 광다중화장치 제품 및 관련 반제품·부품을 개발·생산·판매하는 기업이다. 2016년 설립됐으며, 올해 AI 데이터센터용 초고속 광트랜시버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6G·자율주행 등 신사업을 통한 중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에 나서고 있다. 옵티코어가 공급하는 제품은 400G 및 800G급 AI 데이터센터의 서버용 초고속 광트랜시버이다. 데이터센터의 필수 제품인 광트랜시버는 국내 주요 IT서비스 업체와 함께 호환성, 안정성 검증을 완료하였으며 동시에 대기업 및 정부기관 데이터센터 연내 수주를 앞두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 규모에도 옵티코어는 윤리경영을 견고하게 지키고 있다. 옵티코어는 공정한 거래 문화 조성, 차별 없는 평등한 대우와 기회 제공,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 등 인력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 옵티코어 관계자는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안정적 성과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고, 동시에 6G
[FETV=장명희 기자] B2B 식자재 전문기업 푸디스트가 (주)유천대가와 식음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양사 간 공동이익 증진과 우호적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상품 공급망을 확보하고 푸디스트의 급식 사업장 내 콜라보 운영을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유천대가’는 ‘유천냉면’이라는 대표적인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1982년부터 시작되어 1986년 ‘유천냉면’을 정식 상호로 채택해 백년가게로 선정될 정도로 오랜 전통을 가진 맛집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푸디스트는 FS BU 단체급식 메뉴 제공 및 컨세션 사업장 내 푸드코트에 유천냉면 매장 입점을 지원할 계획이며, 유천대가의 브랜드 레시피와 BI를 활용한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푸디스트는 유천대가와의 협업을 통해 단체급식 및 컨세션 사업에서 급식 이용자들에게 외식 수준의 미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양사의 식음사업 분야에서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푸디스트 관계자는 “식음사업 분야에서의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