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김진태 기자]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해치백 i30 N이 독일서 포드의 포커스 ST를 제쳤다.
30일 현대차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빌트'는 최근 현대차 i30 N과 포드 포커스 ST를 비교 평가한 뒤 i30 N의 손을 들어줬다.
아우토 빌트는 이번 평가에서 i30 N에 대해 1열 공간의 거주성과 다루기 쉬운 인포테인먼트 구성이 좋다고 칭찬했다. i30 N이 포커스 ST보다 실내 공간이 넓고 아날로그 방식의 계기반과 물리 버튼 구성 덕분에 스타일과 사용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i30 N은 주행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i30 N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5.7초를 기록해 포커스 ST보다 1.1초 빨랐다. 시속 0㎞에서 200㎞ 가속은 20.4초로 포커스 ST보다 5.3초 빨랐다.
주행 중 가속 능력을 가늠하는 추월 가속 평가에서도 i30 N은 시속 60㎞에서 100㎞까지 2.6초, 시속 80㎞에서 120㎞까지 3.2초를 기록해 포커스 ST보다 각각 0.5초, 0.9초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토 빌트는 객관적인 차 역량 비교를 위해 두 모델을 독일 하노버의 콘티드롬트랙에 올렸다. 포커스 ST의 최고 랩타임은 1분41초39였고 i30 N은 이보다 2.7초 가량 빠른 1분38초69로 집계됐다.
아우토 빌트는 i30 N의 8단 DCT와 강력한 엔진 성능을 빠른 랩타임의 비결로 꼽았다. 포커스 ST는 수동변속기의 변속 품질 때문에 좋은 기록을 내는데 어려움을 겪은 반면 i30 N의 DCT는 언제나 매끄럽게 변속하고 빠르게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i30 N은 최종 결과에서 총점 278점을 받아 254점을 받은 포커스 ST를 크게 앞섰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비교 평가 결과는 i30 N의 역량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랩타임 기록 비교가 진행돼 더욱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다.
한편 i30 N은 현대차가 지난 2017년 출시한 브랜드 N의 첫 양산 모델로 현재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i30 N은 상품성 개선이 이뤄진 부분 변경 모델이다. 앞뒤 디자인이 날카롭게 변경됐고 최고출력 증대 및 8단 DCT 적용 등 성능도 전작보다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