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진태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와 기아차(기아)의 2분기 실적이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1일 한국투자증권은 현대차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2조4723억원을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14.3%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매출액은 2분기 판매가 예상치를 7.2% 하회하면서(실제 97만3000대·예상 104만8000대) 컨센서스 1.7% 상회에 그칠 것으로 관측된다.
기아차도 2분기 깜짝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의 2분기 영업이익은 2조2474억원으로, 컨센서스를 29% 상회할 전망이다. 기아 분기 영업 이익은 1분기에 기록한 1조6000억원이 사상 최대 수준이다. 이를 2분기에 다시 경신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기아차의 2분기 글로벌 도매 판매는 73만3000대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호실적은 환율보다는 인센티브 절감 효과가 더 크게 기여한 것이란 분석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에 대해 " “2분기 평균 환율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를 4700억원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대부분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효과”라면서도 “미국에서 대당 인센티브가 71%로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내려앉으며 인센티브 절감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는 사상 최대 수준인 6208억원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기아에 대해서도 “2분기 평균 환율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를 308억원으로, 기말 환율 변화에 따른 판매보증충당금 증가(영업이익 감소)를 1963억원으로 예상한다”면서 “여기에 인센티브 절감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를 사상 최대인 6409억원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분기 미국에서 대당 인센티브가 76%로 급감하며 고스란히 이익 증가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3분기부터는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 여파에 따른 금리 인상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도 있다. 경기 소비재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는 줄어들 것이란 것이 공식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신차 가격과 오토론 금리의 급격한 상승으로 자동차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팽배하다.
정용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보면 지난 3년간의 공급 차질 기간동안 누적된 대기 수요가 소진된 이후 자동차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수요 위축의 시점이 지금은 아니다”라면서 “미국 물가 지표에서 신차 가격이 13% 상승했고, 리스 구매에 따른 월 상환액은 15% 이상 상승했지만 6월에도 미출고대수와 딜러 주문은 매주 증가하고 있다. 여전히 대기 수요가 소비 둔화보다 우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