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라는 간판만 믿고 돈을 빌렸다가 불법 고금리 덫에 걸려 피해를 보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등록 대부업체와 불법사금융 모두 대부업체라는 명칭을 사용하다 보니 절박한 상황에 놓인 취약계층이 불법 업체를 등록 업체로 오인해 피해를 입고 있다.“ 복수의 대부업계 관계자들은 합법 대부업체와 불법사금융 간 대출 계약 등 여러 부문에서 차이가 크지만, 상호만으로는 이를 구분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지적한다. 현행법에서는 등록 대부업자 외에는 대부라는 상호 사용이 금지돼 있지만, 불법 사금융업자가 이를 어기고 대부라는 상호를 사용하더라도 적발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 공감한 정치권에서도 변화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최근 등록 대부업체 중 우수 업체에 한해 '생활금융'이란 상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 12월27일 우수대부업자에 '생활금융' 상호를 허용하는 내용의 대부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저소득층 창업·주거 등을 지원하기 위한 신용대출사업 실적 등을 충족하는 대부업자를 '생활금융 우수대부업자'로 지정할 수 있고 명단을 고시해야 한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의 말 한마디에 한국 기업들의 희비가 엇갈렸다. 지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의 주인공은 누가 뭐라 해도 젠슨 황 엔비디아 CEO였다. 8년 만에 CES 현장에 나타나 '피지컬 AI(인공지능)'를 비롯해 다양한 이슈를 제공했다. 특히 젠슨 황의 발언에 엔비디아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크게 요동치기도 했다. 젠슨 황은 지난 6일(현지시간) 기조연설에서 PC용 그래픽카드(GPU) 신제품 지포스 'RTX 50' 시리즈를 공개하며 "마이크론의 GDDR7을 탑재했다"고 발언했다. GDDR7은 미국의 마이크론과 한국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제조하는 그래픽카드용 D램(DRAM) 반도체다. 젠슨 황이 마이크론을 언급하면서 두 한국 기업의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해석됐다. 이날 마이크론의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5% 이상 상승했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일부 하락했다. 이어 진행된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특별히 마이크론을 언급한 이유가 있느냐'는 질문에도 젠슨 황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GDDR을 만들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실제로 GDDR7은 삼성전자
충격적인 비상계엄 선포와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12일 간 격동의 순간은 단지 정치적 변동을 넘어 새로운 세대가 민주주의를 재정의한 사건으로 기록될 것 같다. 탄핵 가결을 촉구하는 국민적 시위 현장에서 MZ세대는 독특한 시위 문화를 통해 기존 전통적 저항 방식을 넘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과 연대의 방식을 선보이며 세계적으로도 주목받았다. 갈등과 대립으로 점철되었던 과거의 시위가 지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시 ‘촛불 집회’로 그리고 이번에는 ‘응원봉’으로 상징되는 MZ세대의 시위문화로 변모하며 현장의 분위기뿐 아니라 새로운 소통 방식을 통해 연대와 공감을 이끌어냈고 민주주의 참여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우선 해시태그, 실시간 스트리밍, 밈(meme)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조직된 디지털 언어는 메시지 전달을 넘어 참여를 확산시키는 도구로 작용했다. 응원봉을 든 시민들이 거리를 밝히며 퍼포먼스를 펼치는 모습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시위 현장과 디지털 공간의 경계를 허물었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메시지에 공감하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강력한 도구였다. 또한 디지털 공간에서의 탈중앙화는 리더가 없더라도 자발적인 참여
2025년 새해를 맞이한 건설업계의 전망은 여전히 밝지 않다. 부동산 시장 침체와 공사비 상승, 고금리가 만든 삼중고 속에서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악화하고 있다. 지난해 3400곳의 건설사가 폐업했고, 30곳은 부도로 문을 닫았다. 중소건설사들뿐 아니라 대형 건설사들조차도 위기를 피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공기 지연과 분쟁은 일상이 됐고, 현장의 목소리는 한결같이 “더 이상 버티기 어렵다”는 외침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이런 절망 속에서도 건설업계는 차분히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주요 건설사들이 새해를 맞아 내놓은 방향성은 묵직하고 단단하다. 경영 효율화, 체질 개선, 안전 문화의 정착, 그리고 혁신 기술 도입.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 보다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건설업계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내세운 것은 체질 개선이다. 내실을 다지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며,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과거의 관행과 고질적인 비효율을 냉철히 돌아보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리더가 솔선수범해 조직의 분위기를 이끌고, 내부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해 실행 가능한 대안을 찾아가는 모습도 보인다. 이러한 변화의 초점
“그로서리(식료품) 시장에서 온라인 플랫폼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채널로 소비가 이동하는 건 어쩔 수 없는 대세죠. 온라인의 침투율은 50%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도권이 사실상 마트에서 이커머스로 넘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하지만 이 현상이 반갑지만은 않네요.” 국내 유통 채널의 변화에 대한 식음료 업계 한 관계자의 얘기다. 유통 채널의 다각화가 납품업체에게 호재로 작용할 법도 하지만 오히려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커머스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에 따른 수수료가 실적 발목을 잡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의 장보기는 이커머스 등장과 함께 점점 변화하기 시작했다. 주기적으로 대형마트를 찾아 쇼핑 카트를 가득 채우고 계산대에 길게 늘어선 소비자의 모습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과거에 비해서는 줄어들었다. 이러한 소비의 전환 단계를 ‘30년’ 단위로 구분하기도 한다. 1930년대 상설 전통시장, 1960년대 백화점, 1990년대 대형마트, 2010년대 디지털 등이 각 시대의 유통을 주도한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는 이커머스 등 온라인 플랫폼이 강세인 시기에 속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우리나라는 지난 2024년 7월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섰으며 고령사회에 진입한 이후 불과 7년 만인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율이 내년 20%에 접어들면서 노인주거복지시설(레지던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1964~1974년생)가 고령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이 바라는 노후를 보내기 위해 필요한 각양각색의 노인주거복지시설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24년 7월 23일 경제장관회의에서 ʻ시니어 레지던스 활성화ʼ 방안으로 시니어 레지던스 공급을 대폭 확대하기 위해 설립 운영 규제부터 부지 자금 등 공급단계의 전반에 걸친 규제 완화로 민간사업자의 참여 촉진과 공공 확대를 통해 2035년에는 미국과 일본 수준으로 공급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과 유럽은 고령자 인구의 약 4% 정도, 일본은 약 2% 정도가 노년기에 지역사회에서 자기의 사정에 맞는 노인주택시설을 선택하여 생활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노인주택시설 거주자가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부유한 고령자를 위한 고가의 유료노인홈과 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층을 위한 양로시설로
2024년, 국내 주식 시장은 그야말로 요동쳤다. 롤러코스터를 타듯 오르내림을 반복했고, 각종 뉴스가 뒤섞여 정신없는 한 해였다. 최고 2900p 가까이 상승했던 코스피 지수는 지난 8월 5일에는 하루 9% 가까이 폭락하기도 했고 결국 2400선을 지키지 못하고 2024년을 마감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여실히 드러났다. 또 금융투자소득세,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 상법개정 등 좋은 화두가 던져졌고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에 대한 불신으로 국내 증시 이탈 현상이 가속화 됐다. 2025년, 우리 주식 시장은 이대로 주저앉을 것인가, 아니면 다시 힘을 내서 도약할 수 있을까? 지난해 초, 정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밸류업 정책을 발표했다. 기업 가치를 높이고 주주 이익을 증진하겠다는 취지였다. 자사주 매입, 배당 확대 등 여러 방안이 제시됐지만, 기업들의 참여는 일부에 그쳤다. 밸류업 지수나 ETF 같은 상품들이 출시되기도 했지만, 시장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 정책의 당근과 채찍 모두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내 증시는 정책 하나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태동
"중국의 저가 공세가 트럼프보다 무섭다" 최근 화웨이가 소비자용 1TB SSD 제품을 한국에 출시하면서 32달러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최근 높아진 환율을 감안해도 4만7000원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1TB SSD가 10만원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보면 반값도 안 된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 BYD도 다음 달 16일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공식 출범 행사를 갖는다. 지난 1년간 딜러사들과 계얄 체결 등 사전작업으로 전국 15곳의 전시장을 마련했다. 초기 주력 모델로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3, 중형세단 씰, 소형 해치백 돌핀 등이 예상된다. 중국 스마트폰 기업인 샤오미도 최근 서울 을지로 미래에셋센터원 빌딩에 한국 법인인 ‘샤오미테크놀로지코리아’를 설립했다. 20명 안팎의 직원이 근무를 시작했으며 사업 전략 수립을 마친 뒤 조만간 출범식을 열 계획이다.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와 자동차, 스마트폰 등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산업에 중국의 영향력이 커진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제 중국산 반도체와 전기차,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국내에도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주요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 삼성전자와
충격적인 비상계엄 선포와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12일 간 격동의 순간은 단지 정치적 변동을 넘어 새로운 세대가 민주주의를 재정의한 사건으로 기록될 것 같다. 탄핵 가결을 촉구하는 국민적 시위 현장에서 MZ세대는 독특한 시위 문화를 통해 기존 전통적 저항 방식을 넘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과 연대의 방식을 선보이며 세계적으로도 주목받았다. 갈등과 대립으로 점철되었던 과거의 시위가 지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시 ‘촛불 집회’로 그리고 이번에는 ‘응원봉’으로 상징되는 MZ세대의 시위문화로 변모하며 현장의 분위기뿐 아니라 새로운 소통 방식을 통해 연대와 공감을 이끌어냈고 민주주의 참여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우선 해시태그, 실시간 스트리밍, 밈(meme)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조직된 디지털 언어는 메시지 전달을 넘어 참여를 확산시키는 도구로 작용했다. 응원봉을 든 시민들이 거리를 밝히며 퍼포먼스를 펼치는 모습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시위 현장과 디지털 공간의 경계를 허물었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메시지에 공감하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강력한 도구였다. 또한 디지털 공간에서의 탈중앙화는 리더가 없더라도 자발적인 참여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 계엄령 선포 이후 금융시장이 요동쳤습니다. 환율이 급등하고, 2금융권은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사태는 2년 전 강원중도개발공사 회생 신청 사태 당시의 금융 혼란을 떠올리게 합니다." 복수의 금융사 관계자들은 최근 사태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정치적 결정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크다"고 입을 모았다. 이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금융시장 전반에 얼마나 민감하게 작용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12월3일 밤 10시30분 → 12월4일 4시45분. 윤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해제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시간으로는 고작 '6시간'이다. 대부분 잠든 밤 사이에 벌어진 일이라, 이 사태를 모른 채 평온히 밤잠을 잔 사람들도 많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 사태 전과 후로 한국 경제의 상황은 극명히 달라졌고, 특히 금융시장은 여전히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계엄 사태 이후 외환 시장은 불안감이 고조되는 모습을 보였다. 서울 외국환거래에 따르면 계엄 선포 다음 날인 12월4일 원/달러 환율은 장중 한때 달러당 최고 1446.5원까지 상승했다. 이는 전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