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신진 기자] 현대제철 등 11개 철강업체가 수년간 조달청의 철근 입찰에서 낙찰 물량과 가격을 담합한 사실이 드러나 2000억원대 과징금이 부과됐다. 1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2012년부터 2018년 조달청이 주한 철근 연간 단가계약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 물량을 배분하고 입찰 가격을 합의한 제강사 7개와 압연사 4개 등 11개 사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2천565억원(잠정)을 부과한다. 업체별로는 현대제철이 866억1300만원으로 가장 많다. 이어 동국제강 461억700만원, 대한제강 290억4000만원, 한국철강 318억3000만원, 와이케이스틸 236억5300만원, 환영철강공업 206억700만원, 한국제강 163억4400만원 등 순이다. 공정위는 담합을 주도하고 공정위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7개 제강사 법인과 전·현직 직원 9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지방자치단체와 시·도 공공기관이 사용할 철근을 구매하기 위해 1년 또는 2년 단위로 연간 130만∼150만톤의 물량을 입찰한다. 이들은 사전에 합의해 낙찰받을 물량을 정하고 가격을 담합해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또한 입찰 당일 대전역 인근 식당 등에
[FETV=박신진 기자]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스테인리스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의 시상식<사진>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 최종 선정된 혁신 아이디어는 수소 산업에 활용되는 스테인리스 제품 개발, 스마트 스테인리스 물탱크 기술 개발 및 스테인리스 단열 제품 개발 등이다. 티엠씨, 대명에스이에스, 에스티에스엔지니어링 총 3개사가 수상한다. 수상 기업은 상금 1000만원과 함께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존 아이디어의 기술력, 시험설비, 성능 인증 관련 애로사항을 개선해 아이디어 실현 및 상용화에 가까워질 예정이다. 최규서 스테인리스스틸클럽 회장은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중소기업의 아이디어에 대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지원하여 상용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FETV=박신진 기자] 포스코그룹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친환경 미래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포스코홀딩스와 KIST는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인공지능(AI) ▲이차전지소재 ▲수소·저탄소 등 미래기술 분야에서 양측이 적극 협력키로하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KIST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포스코홀딩스의 김주민 AI연구소장, 김도형 이차전지소재연구소장, 윤창원 수소저탄소에너지연구소 자문교수, 엄경근 부장과 KIST의 장준연 천연물연구소분원장, 석현광 연구기획조정본부장, 김익재 AI·로봇연구소장, 민병권 청정신기술연구본부장도 참석해 양측의 협력 계획을 논의했다. 정창화 미래기술연구원장은 "포항제철소 건설시 KIST에서 작성한 '한국철강공업개발 연구보고서'가 포스코 철강신화 및 대한민국 산업화의 밑거름이 됐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기술협력을 한층 강화하여 포스코그룹이 100년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데도 힘을 합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석진 KIST원장은 “국가에 필요한 연구분야를 선제적으로 모색하고 도전하는 것이 KIST의 임무라고 생각한다”라며 “KIST 와 포스코
[FETV=박신진 기자] 동국제강이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철강 압연 부산물인 ‘밀 스케일’의 ‘순환자원 품질표지인증’을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밀 스케일은 철강 제품 압연 또는 열처리 과정에서 나오는 두꺼운 산화층으로 제철, 제강 원료로 재활용 할 수 있다. 순환자원 품질표지인증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순환자원에 대한 심사를 받아 순환자원 표지 로고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동국제강은 포항공장 밀 스케일을 2021년 폐기물이 아닌 순환제품으로 개발해 인증 받았다. 이어 최근 무해성, 재활용성 등을 추가 심사 받아 품질표지 인증까지 획득했다. 밀 스케일의 ‘순환자원 표지인증’을 취득한 경우는 동국제강 포항공장이 처음이다. 앞서 동국제강은 도로용 철강 슬래그 골재, 슬래그 재활용 복토용 골재, 슬래브 재활용 성토용 골재 등의 용도로 제강 부산물인 슬래그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동국제강은 폐기물 저감과 자원 순환의 일환으로 철강 제품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순환자원 제품으로 전환하는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품질표지 인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FETV=박신진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에도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의 절반 이상을 쓸어담으며 세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특히 높은 고부가·친환경 선박 점유율을 기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자율운항 기술에서도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면서 'K-조선'의 위상은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조선업계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1만CGT(표준선 환산톤수)의 55%(116만CGT)를 수주하며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수주금액 기준으로는 57%로 점유율이 더 커진다. 세계 발주량 중에는 고부가선과 친환경선박이 각각 49%(103/211만CGT), 60%(127/211만CGT)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LNG운반선은 1월~7월까지 총 101척의 발주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고 발주량이다. 국내 조선업계는 전 세계 LNG운반선 발주물량 전량을 싹쓸이했다. LNG, 메탄올 등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또한 발주량 중 81%를 수주했다. 같은기간 중국의 친환경 선박 점유율은 17%에 그쳤다. LNG선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선종으로 꼽힌다. 대형 LNG운반선의 평균선가는 척당 2억3600만달러로 8개월째 사상 최고
[FETV=박신진 기자] 두산그룹은 서울·경기·강원 등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 복구를 위한 성금 5억 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성금은 이재민 생필품 지원, 피해시설 복구활동 지원 및 취약계층 주거 안전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두산은 올해 강원·경북지역 산불 피해 복구 지원, 2020년 코로나 극복 위한 성금 기탁, 2019년 강원 산불 피해 복구 지원 등 재난 상황 시마다 복구 지원에 나섰다. 두산 관계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이 빠른 시간 안에 일상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FETV=박신진 기자] 한국조선해양은 아시아 소재 선사와 17만 4000입방미터(㎥)급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7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길이 299m, 너비 45.4m, 높이 26.5m 규모다.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오는 2026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총 41척의 LNG운반선을 수주하며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앞서 2020년과 2021년에도 각각 21척, 26척을 수주하며 LNG운반선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총 161척, 192억9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연간 목표인 174억4000만 달러의 110.6%를 달성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견조하게 지속된 LNG운반선 수요가 올해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따른 LNG 수요 증가에 힘입어 다량의 신조 발주 문의로 이어지고 있다”며 “LNG와 더불어 메탄올과 암모니아 등 다양한 대체연료 기술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FETV=박신진 기자] 현대중공업그룹1%나눔재단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5억원을 기탁한다고 10일 밝혔다. 집중호우 피해지역 이재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필품 등이 담긴 긴급구호키트 200여개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성금 기탁은 최근 중부 지방에 계속된 기록적인 폭우로 주택 및 상가 침수와 산사태가 이어지며 인명피해를 비롯해 약 6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커지는 데에 따른 것이다.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1%나눔재단 이사장은 “폭우로 큰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며 “임직원들의 급여나눔으로 이뤄진 성금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힘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3월 강원, 경북지역 산불 피해 복구 지원에 성금 10억원을 지원했다. 2020년엔 경남 합천, 전남 구례 지역의 집중호우, 2019년엔 강원 산불 등 피해 지역에 성금과 건설장비를 지원하는 등 구호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FETV=박신진 기자] “이제 한층 단단해지고 달라진 모습으로 전열을 갖췄다. 더 큰 도약을 향해 자신감을 갖고 새롭게 시작하자”(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올해 신년사에서) 박 회장은 지난 3월 채권단 관리 체제를 조기 졸업한 데 이어 신사업 육성으로 두산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사업 환경 악화에도...수익성·재무건전성 개선 성공=두산은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5.1% 증가한 4조349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67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일년 전보다 40.4% 증가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에너빌리티, 밥캣 등 계열사의 지속적인 실적 개선세로 전년 대비, 전분기 대비 모두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1349억원이다. 메카텍 매각 중단사업손실과 밥캣 주가 하락에 따른 PRS 평가손익에 따라 26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 영향이다. 일회성비용을 제외한 당기순손익은 1200억원 수준이다. 두산의 2분기 부채비율은 166.8%를 기록했다. 2020년 288.9%, 작년 206.1%를 기록한 데 이어 양호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률도 오르고 있다. 작년 말 4%였던 영업이익률은 올 1분기 5.5%로 개선됐다. 2분기에는 8.46%
[FETV=박신진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 회사인 아비커스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아비커스는 지난 8일 SK해운, 장금상선 등 국내 선사 2곳과 대형선박용 자율운항 솔루션인 ‘하이나스(HiNAS) 2.0’의 수주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하이나스 2.0은 컨테이너선과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건조 중인 총 23척의 대형선박에 내년 8월부터 순차적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하이나스 2.0은 아비커스가 지난 2020년 개발해 이미 상용화한 1단계 자율운항 솔루션(하이나스 1.0)에 ‘자율제어’ 기술이 추가됐다. 단순히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 딥러닝 기반의 상황 인지 및 판단을 통해 속도제어와 충돌회피 등 다양한 돌발상황에 선박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축적된 실운항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운항경로를 생성하고, 선박이 자율적으로 엔진출력을 제어해 연료소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하이나스 2.0은 자율운항선박 시스템단계 중 2단계에 해당한다. 대형선박(상선)과 소형선박(레저보트)을 통틀어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을 상용화한 것은 전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