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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한자연,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하반기부터 회복"

고성능 반도체 중심의 'TSMC' 성장예견 및 국내 반도체 공정라인 한계점 지적

 

[FETV=류세현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이 차량용 반도체 생산 내재화 동향 분석을 12일 발표했다.

 

장홍창 한자연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은 올해 2분기를 정점으로 하반기부터 점진적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년까지 지속되며 국내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차량 반도체 전문회사 르네사스 공장 화재로 인한 생산능력은 복구되었으나 정밀 공정품질 확보까지는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다. 파운드리 기업들이 공장을 추가 증설하더라도 검증·양산까지 3년 이상이 필요하다.

 

세계최대규모의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 TSMC의 입지가 점점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 산업은 생산량이 적고 규모 경제 달성이 어렵고 인증·투자 비용이 높다. MCU(마이크로 컨트롤 유닛) 같은 고성능 제품 중심으로 통합이 예상되며 해당 공정 능력을 지니고 있는 TSMC의 시장지배력이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TSMC의 MCU 파운드리 산업 시장 점유율은 70%이상이다.

 

한자연은 국내의 자동차-반도체 업계간 협업이 미흡한 점을 지적했다. 미국과 일본은 정부 주도로 파운드리 현지 공장을 유치하고 자국 내의 협력관계를 강화 중이다.

 

미국의 경우 인텔이 파운드리 산업에 진출해 완성차 업체인 포드·GM과 협력관계를 구축 중이다. 정부 역시 보조금 등의 지원을 통해 전방위 협력하고 있다.

 

일본의 도요타·덴소는 르세사스에 지분을 투자하고 팹리스 합작회사 MIRISE를 설립했다. 정부 주도 공동 투자에도 참여해서 TSMC 현지 공장을 설립하며 반도체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관리 중이다.

 

국내에서도 현대차그룹이 정부의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에 참여하며 반도체 내재화를 추진 중이지만 정보 공유 정도에 그치는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한자연은 “고성능 반도체 기술력을 지닌 삼성전자와 현재차의 직접적인 협력 중개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차량용 반도체는 가전 반도체 대비 수요량이 적고 국내 기업들의 생산이 잘 이뤄지지 않아 해외로 생산위탁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 전용 파운드리 공정 육성을 위한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