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지현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오는 18일부터 사회적경제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비대면 중심의 판매지원을 확대한다.
정부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늘고 있는 최근 소비행태에 맞춰 온라인, TV홈쇼핑 등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사회적경제 상품 판매를 지원하는 한편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판매지원도 강화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문제 해결 등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을 말한다.
우선 5월 18일부터 ’네이버 해피빈(네이버산하 비영리법인)‘ 누리집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판매기획전을 진행한다. 먼저 1차 기획전(5월 18일~6월 18일)은 취약계층 고용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을 중심으로 시작하며, 2차(6월 22일~7월 10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친환경·공정무역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강점을 가진 품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소비자들은 사회적경제 온라인상점 및 기존 온라인상점 등에서도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참여한 소비자는 할인권(3000원~1만원)을 받을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동판매장인 ’스토어 36.5 매장‘을 통한 지역 내 오프라인 판매지원도 강화한다. 소비자들은 전국 90개 ‘스토어 36.5 매장’을 방문해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고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도 사용할 수 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이번 기획전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의 사회적 가치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며 “사회적경제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