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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중심·내실위주로 체질개선...우리은행, KPI 전면 개편

 

[FETV=유길연 기자] 우리은행은 손태승 행장이 전국 영업본부장 회의를 소집해 외형 위주 영업 탈피 및 고객 중심으로 성과평가제도(KPI)를 전면 개편하는 혁신방안을 18일 선언했다.

 

이번 KPI제도 전면개편은 독일 DLF 사태를 거치면서 일어난 자성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고객 신뢰를 조기에 회복하고 기존의 외형 위주 영업에서 과감하게 탈피해 고객중심, 내실위주 영업으로 은행의 체질을 완전히 탈바꿈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2020년 영업점 KPI 혁신안의 주요 개편방안은 ▲기존 24개 평가지표를 10개로 대폭 축소해 영업점 부담을 덜어주면서 지점별 특성에 맞는 자율영업이 가능하도록 개선 ▲고객 수익률, 고객케어(Care) 등 고객 지표의 배점을 대폭 확대해 고객중심 영업문화가 정착되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강화 ▲가장 비중이 큰 수익성 지표부분은 종전에 별도로 운영했던 비이자이익 지표를 폐지해 조정 RAR(위험조정이익)로 단일화 ▲KPI 목표도 반기에서 연간기준으로 부여해 단기실적보다는 꾸준한 고객기반 확대가 더 우대받는 방향으로 개선 등으로 이뤄진다. 

 

이번 KPI 제도개선으로 본점의 영업추진 방식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손 행장은 여·수신, 펀드, 방카, 카드 등 사업그룹의 상품들이 고객 선택 우선이 되기 위해 위해 본부 부서 간 상품·서비스 연구개발(R&D) 경쟁을 강화한다. 각 상품의 실적 목표를 본점에서 영업점에 분배하는 것을 지양하기로 한 결정이다.  

 

또 손 행장은 자산관리(WM)그룹과 연금신탁으로 나누어진 자산관리 조직을 자산관리그룹으로 일원화해 전문성을 높인다.  또 상품과 마케팅 조직을 분리해 자산관리 상품의 리스크관리 기능을 더욱 강화한다. 

 

이밖에 손 행장은 지난 14일 금융위원회의 개선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더 높은 기준으로 고객자산관리에 나서야 함을 강조했다. 또 피해고객에 대한 신속한 배상을 위한 준비도 주문했다.

 

손 행장은 “모두가 공감은 하지만 실행에 주저했던 과제들을 지금 바꾸지 않으면 혁신의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변화와 혁신의 주인공이 되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