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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신한은행장 “디지털 전환 앞서 IT인재 뽑아 조직 변신부터”

취임 기자간담회서 “IT인재 영업현장 배치해 고객 수요 파악”
“글로벌 전략은 기축통화 국가와 신흥국 ‘투 트랙’으로 가야”

 

[FETV=오세정 기자] 진옥동 신임 신한은행장은 진정한 디지털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해 디지털 인재 확보를 통한 조직의 변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진 행장은 26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되기 전에 조직이 변신해야 하고, 그 전에 디지털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에는 상경계 출신 인재를 뽑아 그중 일부를 전환 배치해 정보기술(IT) 인력으로 양성했다면 앞으로는 채용 단계에서부터 IT에 기본 소양이 있는 인재를 채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IT 인력을 뽑아 이들을 영업점에 배치해 고객과 만나게 하고 고객의 니즈(수요)를 파악하게 해야 한다”며 “이런 돈키호테적 발상의 전환이 되지 않으면 혁신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나아가 IT 개발부는 일선 부서가 느끼는 애로점을 IT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아예 사무실을 없애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개발자가 현업에 나가 있는 것이 애자일(agile·민첩하다는 뜻) 개발론”이라며 “디지털 인력들은 유목민이 되려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진 행장은 “은행이 아무리 잘 해도 환율이 급등하면 국내 이익을 전부 외국에 바쳐야 한다”면서 “글로벌 전략으로 기축통화 국가와 신흥국의 전략을 따로 가지고 가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이나 일본 등 기축통화 지역에서 자산을 갖추는 전략적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수‧합병(M&A)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신흥국에서는 가능성이 높은 곳에 집중해 초격차를 벌리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 부문과 관련해 “기업금융 부문에 소호(SOHO) 부문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자산관리(WM) 부문을 새롭게 재정의해 무게 중심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 행장은 “1000억, 2000억 이익을 더 낸다고 해서 ‘리딩뱅크’가 아니라 고객 중심의 가치를 창조하는 게 진정한 리딩뱅크”라며 “고객을 이익창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자산을 증식시키는 과정에서 은행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앞서 열린 취임식에서도 “진정한 1등 은행이 되기 위해서 첫 번째로 기억해야 하는 가치는 바로 고객”이라며 고객 중심의 가치창조를 강조하기도 했다.

 

진 행장은 “은행의 전략과 추진 사업은 물론 상품과 서비스 전반을 고객의 관점에서 다시 돌아보고, 신한을 찾는 모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업(業)의 본질에 대한 혁신, 글로벌과 디지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과감한 시도를 통해 미래를 만들어 가자”라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