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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나아졌지만 여전히 비관적…집값 전망 역대 ‘최저’

소비자심리지수 두달째 소폭 상승에도 기준치 못넘어

 

[FETV=오세정 기자] 소비자심리가 두 달 연속으로 개선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비관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집값 전망은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어두웠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19년 1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5로 한 달 전보다 0.6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11월(96.9)이후 두 달 째 상승했지만 여전히 장기평균치 100을 넘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003~2018년 장기 평균을 100으로 두고, 이보다 높으면 소비 심리가 낙관적, 낮으면 비관적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은은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도시 2500가구(응답 2251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한은은 지수가 소폭 올라간 이유로 정부의 경제 활성화 정책, 미·중 무역협상 재개, 임금 상승, 물가 오름세 둔화 등을 꼽았다. 이에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65)과 향후경기전망(76)이 지난달 대비 각각 3포인트, 4포인트 올랐다.

 

 

하지만 가계 재정상황을 의미하는 지수들은 큰 변동이 없었다. 현재생활형편 CSI(90)는 1포인트 각각 올랐지만 생활형편전망 CSI(91)와 소비지출전망 CSI(109)는 모두 지난달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가계수입전망 CSI(98)는 1포인트 하락했다.

 

그밖에 주택가격전망 CSI는 91로, 한은이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3년 1월 이후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지수가 100 미만이라는 것은 1년 후 주택가격이 하락하리라는 전망이 상승 예상보다 많다는 뜻이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지난해 9월(128), 10월(114), 11월(101), 12월(95)에 이어 다섯 달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다주택자의 대출을 제한하는 규제와 주택 공급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금리 수준 전망 CSI(125)는 전월보다 7포인트 내렸다. 미국의 올해 정책금리 인상 횟수가 3회에서 1∼2회로 축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들면서다.

 

취업기회전망 CSI(78)는 전월보다 4포인트 오르며 석 달 만에 반등했다. 그러나 지난해 상반기 수준으로는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 인식은 2.4%로 전월보다 0.1%포인트 내렸다. 앞으로 1년 동안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담은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2.3%로 역시 0.1%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조사되기 시작한 2008년 7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둔화하고 국제유가가 하락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