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한가람 기자] HD현대가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과 진공단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얼마전 국제선급협회(IACS) 소속 4개 선급으로부터 '액화수소 탱크의 진공단열 기술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달에는 노르웨이선급으로부터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용접 절차(WPS)'에 관련한 승인도 마쳤다.
이에 따라 HD한국조선해양은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의 소재 선정과 검증, 용접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전부 확보하게 됐다.
수소는 유력한 미래 청정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선박용 대형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설계와 제작 기술이 충분하지 못해 상용화가 난항 중이다.
우선적으로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해 특수 소재를 이용한 표준화된 용접 절차와 평가 기준이 요구되지만 이에 대한 규정이 전혀 없었다. 게다가 액화수소의 증발율은 LNG보다 9배 이상 높아 이를 억제하기 위해 탱크 내 단열 공간을 진공상태로 만들어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진공 상태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서 탱크를 대형화하기 힘들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HD한국조선해양은 작년 8월 노르웨이선급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체결하고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세부 기준 마련을 개시하고 표준 용접 절차와 평가 항목을 만들어 선급 승인을 얻었다.
진공단열 기술의 독자적인 개발도 성공적으로 해냈다. HD한국조선해양이 새로 개발한 진공단열 기술을 이용하면 선박 운항 중에도 -25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수소 탱크의 단열 공간을 진공 상태로 유지가 가능해 다량의 액화수소를 온전히 운송 가능하다. 또한 탱크 내부를 진공으로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매우 단축해 기존 수개월이 소비되던 작업을 수일 만에 완수할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 사회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HD한국조선해양은 바다를 통한 수소의 운송과 저장 기술 개발을 선도해 수소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