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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소상공인 대출 5066억 저금리로 대환...은행권 최대"

 

[FETV=권지현 기자] KB국민은행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및 비금융 지원을 지속 확대한다.

 

30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국민은행과 거래 중인 소상공인 고객수는 약 39만개사이며, 대출잔액은 90조원에 달한다. 특히 올해만 소상공인에게 새롭게 지원한 금액이 28조원에 달한다.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연 5.5% 이하 금리로 바꿔주는 국민은행의 정책금융 상품인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취급 실적은 총 5066억원으로 은행권 최대 규모다. 소상공인 대상 정책자금 활성화를 위해 모든 대면·비대면 채널을 활용해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국민은행은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도 강화했다. 2024년 상반기 전년 대비 130억원을 증액한 500억원의 출연협약을 체결해 7500억원 협약보증을 맺었다.  

 

최근 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선정산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원금상환을 유예하고 대출 이자를 환급했으며, 정산 지연이 장기화 될 경우 대출 잔액을 최장 5년간 분할 상환할 수 있는 대환대출 프로그램도 지난 27일부터 시행했다.

 

소상공인 비금융 지원도 이어간다. KB소호컨설팅을 통해 사업 초기부터 금융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 서비스 시작 이후 현재까지의 실적은 총 4만6000여건에 달한다. 이외 국민은행은 KB금융그룹과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정책을 지원 중에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은 중소기업고객의 93% 달하는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을 점검해 선제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담보, 신용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중점적으로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