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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자율주행차, 5G 네트워크 왜 필요할까?

KT, “센서 정확도·비용 한계”…5G 활용하면 실시간 소통 가능
긴급상황 발생 시 관제시스템의 능동적 개입 통해 위험성↓

 

[FETV=김수민 기자] 내년 3월 5G 상용화를 맞아 정부와 관련 기업들의 협력의 장이 마련됐다. 자율주행,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5G 핵심 융합서비스에 대해 국내외 전문기관 및 기업들이 성과를 교류하며 5G 상용화에 앞장서겠다는 의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서울 프라자 호텔에서 제1회 ‘5G 버티칼 서밋 2018’ 행사를 개최했다. 13,14일 양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퀄컴 등 국내외 굴지의 기업들이 참석했다.

 

이날 개회사에서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부문장(사장) 이자 5G포럼 의장은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선보이며 5G 리더쉽을 전세계에 알렸다”며 “다음달 1일 5G 전파 송출로 본격적인 5G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5G 시대에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가 생길 것”이라며 “국가적으로 신성장동력, 일자리 창출 등 과제에 직면해 있는 만큼 역량을 발휘해 사회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KT는 5G 시대에 자사가 목표로 하는 자율주행차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정준학 KT 자율주행사업팀장은 “현재 자율주행차는 센서 정확도에 대한 기술적 한계와 비용 문제로 솔루션이 상용화되는 데 한계가 있다”며 “KT는 5G를 활용해 센서 오류를 개선하고 고가의 센서에 대한 의존률을 낮추는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KT는 자사의 자율군집주행에 대해 강조했다. 앞서 KT는 평창올림픽 기간 평창과 강릉 일대에서 차량 3대를 활용해 군집주행을 선보인 바 있다.

 

기존의 자율군집주행은 차량의 센서를 활용해 선행차량을 센싱하고 후행차량이 뒤따르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KT가 강릉에서 선보인 5G 자율군집주행은, 선행차량과 후행차량이 5G 네트워크를 통해 정밀 측위 데이터를 공유하며 주행한다. 또한 도로상에 있는 교통 신호와도 상호작용 가능하다.

 

정 팀장은 “이것이 KT가 추진하고 있는 자율주행의 뼈대”라며 “향후 차내 단말기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함께 구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T는 현재 도심, 터널, 실내 등 정밀측위 측정이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개발중이다. 또한 관제시스템의 능동적 개입도 염두에 두고 있다. 도로의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사고를 미리 예측하거나 긴급상황 발생 시 관제시스템이 운전자의 차량 이상을 파악, 안전지역으로 운송하는 등의 방식이다.

 

이날 포럼에선 자율주행에 5G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질의응답도 이뤄졌다. 김영락 SK텔레콤 ICT 기술원 TF장은 “자율주행에선 ‘로우 레이턴시(저지연속도)’가 중요한데, 5G 시대에선 LTE 대비 30~40mm 줄어들 것으로 본다”며 “이는 100km로 달리는 자동차가 고속도로에서 1M 정도의 여유를 가지는 수준으로 사고를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022년부터는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차들이 운행될 것이”라며 “SK텔레콤은 현재 카셰어링, 협력통신(V2X), 정밀지도(HD) 등 서비스를 준비중”이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는 2030년까지 자동차 판매량의 41%, 2035년에는 최대 75%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토부는 금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토대로 2022년까지 완전자율주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