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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돌 맞은 토스뱅크 "고객 금융주권 지켜나가는 은행 될 것"

 

[FETV=권지현 기자] 토스뱅크가 출범 2주년을 맞았다. 토스뱅크는 지난 2년 간 도전에 800만 고객이 함께 했으며, 일 평균 약 1.1만 명의 새로운 고객이 토스뱅크를 찾았다고 12일 밝혔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 중에는 중저신용자를 비롯 외국인, 고령자, 시각장애인, 금융사기 피해고객 등 일상 속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도 많았다"면서 "토스뱅크는 고객의 금융주권을 지켜나가며,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다양한 시도와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말했다. 

 

먼저 규모의 성장을 이뤘다. 지난달 말 기준 여신 잔액은 총 11.3조원, 수신 잔액은 총 22.3조원에 달했다. 출범 이후 올 9월 말까지 토스뱅크가 포용한 중저신용자 고객은 총 37.4만명이다.

 

토스뱅크가 인터넷은행 최초로 선보인, 비대면 개인사업자 대출인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은 코로나19,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적시에 자금을 공급했다.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지난달 말까지 총 2.74조원이 시장에 전해졌다. 특히 시중은행에서 대출받기 힘든 운수업, 창고업 등에 종사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포용금융을 전한 결과,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중저신용자 비중만 48.3%(잔액 기준)에 달했다.    

 

연 5.5% 고정금리를 제공하는 비대면 사장님 대환대출은 1650억 원을 시장에 공급하며 소상공인들이 겪어야 하는 금리 부담도 덜었다. 올 8월 출시한 햇살론뱅크는 2개월 만에 1400억원을 공급했다.

 

토스뱅크는 은행의 사회적인 책임도 한 걸음 더 적극적으로 해석했다고 밝혔다. 2021년 11월 토스뱅크는 국내 은행 최초로 안심보상제를 선보였으며, 지난달 말까지 2년간 총 2500건, 19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보상했다.

 

올해 2월 인터넷은행 최초로 도입한 100% 자동화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는 지난달 말 기준 2.5만명의 고객이 이용했다. 특히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와 그 유가족 등 사회를 위해 헌신한 분들이 최적화 된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열었다. 

 

강화된 보이스오버(Voice-over) 서비스로 시각장애인들의 금융 접근성을 한 단계 높였으며, 국내 외국인 대상 비대면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외국인 계좌개설 서비스도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시행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2년간 토스뱅크가 이어온 따뜻한 도전이 가능했던 이유는 고객 관점에서 이해하려 했던 깊이 있는 고민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여러 어려움에 주목하고 고객의 금융주권을 생각하는 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