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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4개월 만에 '비관' 돌아서

9월 소비자심리지수 전월보다 3.4p 하락 99.7...기대인플레 3.3% 유지

 

[FETV=권지현 기자] 수출 부진 우려가 커지고 체감 물가도 오르면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4개월 만에 '비관적'으로 돌아섰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9.7로 지난달(103.1)보다 3.4포인트(p) 떨어졌다. 지수는 4개월 만에 100을 밑돌았고, 지난 5월(98.0) 이후 가장 낮았다. 추세로도 지난 8월(-0.1p)에 이어 두 달 연속 하락세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2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8월과 비교해 이 지수(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모두 하락했다.

 

항목별로 현재 경기 판단(66·-6p)과 향후 경기 전망(74·-6p)이 크게 내렸다.  생활 형편 전망(92·-3p), 현재 생활 형편(89·-2p), 가계 수입 전망(99·-1p), 소비 지출 전망(112·-1p)도 하락했다.

 

다만 주택가격전망지수는 3p 오른 110을 기록했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가 하락을 점치는 소비자보다 많았다는 의미이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지난해 11월(61) 역대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뒤 10개월 연속 올랐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8로 지난달과 같았다. 물가 상승률이 반등하면서 긴축 기조가 유지되고, 대출 금리를 비롯한 시중 금리가 높은 수준에서 지속된 영향이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8월과 같은 3.3%로 집계됐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올해 2월 4.0%까지 올랐다가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18일, 전국 2500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