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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정점 통과하나"...소비자심리지수 4개월 만에 반등

 

[FETV=권지현 기자] 소비자심리지수가 시장에서 제기되는 물가정점론과 글로벌 통화긴축 속도 조절 기대 등으로 4개월 만에 소폭 상승했다.

 

한국은행이 23일 발표한 '2022년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8.8로 전월보다 2.8포인트(p) 상승, 4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다.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이 우세하지만, 소비자 심리가 개선됐다는 뜻이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경기 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로,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21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황희진 한은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장은 "8월 소비자심리지수는 고물가, 주요국 경기 둔화 우려 등이 지속되고 있으나 물가 피크아웃(정점 통과), 글로벌 통화긴축 속도 조절 기대감 등으로 전월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5개 지수가 한 달 전보다 높아졌다. 가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47)과 향후경기전망(58)은 전월 대비 각각 4p, 8p 올랐으며,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엿볼 수 있는 생활형편전망(83)은 2p, 가계수입전망(94)은 1p 각각 상승했다. 소비지출전망(110)은 유일하게 2p 하락했다. 

 

CCSI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취업기회 전망지수(72)는 고용지표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면서 3p 올랐으며, 주택가격전망지수(76)는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 확대, 매수심리 위축·시장 금리 상승 등으로 6p 내려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값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4.3%로 전월 대비 0.4%p 하락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하락한 것은 2021년 12월(0.1%p 하락) 이후 8개월만이다. 7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008년 관련 통계가 시작된 이래 가장 높았다.

 

황 팀장은 "글로벌 물가 흐름이 정점에 가까워졌다는 기대가 나오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 물가 정점을 찍을 것이라는 정부 발표 등이 소비자 심리에 영향을 준 듯하다"며 "최근 유가 등이 소폭 하락한 것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