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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소비심리, 코로나 확산세로 4개월만에 하락세

 

[FETV=박신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소비심리가 얼어붙었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9로, 전월(107.6)보다 3.7포인트(p) 낮아졌다. 지난 9월부터 이어진 오름세가 꺾인 모습이다. 다만 기준치 100을 웃도는 수준으로, 여전히 소비자심리는 여전히 낙관적이다. 

 

CCSI가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보다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고, 이 숫자가 작아질수록 체감경기가 나빠졌음을 의미한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된다. 한편, 6개 지수 중 현재생활형편(91), 생활형편전망(96)은 1p씩 떨어졌다.

 

향후경기전망은 88로 전월보다 8p 하락했다. 소비지출전망(110)은 5p, 현재경기판단(79)은 2p 내렸다. 가계수입전망(100)도 1포인트 떨어졌다.

 

주택가격전망(107)은 금리 상승, 가계대출 규제 등으로 지난달보다 9p 하락하며 넉달 째 하락중이다. 이는 앞으로 주택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는 응답자가 여전히 더 많지만 상승을 전망한 응답자가 11월보다는 줄었다는 것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