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두탁 기자] 해외 소비자들은 한국산 사물인터넷(IoT) 제품의 성능과 브랜드는 높게 평가하지만, 내구성과 높은 가격은 단점으로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한국·미국·일본·중국·독일 등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IoT 시대, 5개국 소비자의 인식비교 연구'에서 이같이 조사됐다고 16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한국산 IoT 제품의 강점으로 '상품 신뢰도'(47.7%), '브랜드 매력도'(46.4%), '성능'(45.8%) 등을 꼽았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은 '브랜드 매력도'를 가장 높게 평가했고, 미국·일본·독일은 '상품 신뢰도', '뛰어난 성능', '저렴한 가격'을 최대 매력으로 지목했다.
![[자료=한국무역협회]](http://www.fetv.co.kr/data/photos/20180729/art_15317200252658_537e46.jpg)
이에 반해 전체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주요 단점은 '낮은 내구성'과 '비싼 가격'으로 나타났다.
독일과 중국 소비자는 '낮은 내구성'을, 일본과 미국 소비자는 '브랜드 매력도'를 지적했다. 특히, 소비자들은 5개국 중 한국의 IoT 보안 수준이 가장 열악하다고 인식했으며, 한국의 보안 수준이 가장 우수하다고 답한 비율은 7.8%에 불과했다.
한편, IoT 산업을 이끄는 국가는 미국(34.5%), 중국(23.4%), 일본(22.8%) 등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