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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삼성’ 이름 뗀다…삼성카드 지분 19.9% 전량 매각

삼성카드 매각 지분 장부가액 2492억원에 달해
내년 삼성 브랜드 없는 르노 자동차 등장할듯

 

[FETV=김창수 기자] 내년부터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삼성' 브랜드와 로고가 완전히 사라진다. 삼성그룹이 1995년 완성차 사업에 뛰어든 지 26년 만에 르노삼성자동차 지분을 완전히 정리하고 손을 떼기로 했기 때문이다. 

 

19일 과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현재 보유한 르노삼성차 지분 19.9%를 모두 매각하기로 하고 삼성증권을 매각 주간사로 결정했다. 삼성카드는 르노그룹에 이어 르노삼성자동차의 2대주주다. 르노그룹이 80.04%, 우리사주조합이 남은 0.06%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이와관련, 최근 국내외 사모펀드 운용사 등 재무적 투자자(FI)들에게 매각 개요가 담긴 투자설명서를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삼성카드의 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르노삼성 지분 19.9%는 장부가액으로 249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카드와 르노삼성차가 맺은 브랜드 사용 계약은 지난해 이미 종료됐다. 르노삼성차는 유예 기간이 끝나는 2023년부터 사명에서 삼성을 빼야 한다. 삼성그룹은 1995년 자동차 사업에 처음 진출했으나 외환위기 이후 2000년 르노그룹에 사업을 매각했다. 이후 지금까지 삼성카드를 통해 일부 지분을 남겨놓고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으면서 배당 수익 및 브랜드 사용료만 받아 왔다.

 

르노삼성자동차는 2000년 합작 당시 삼성전자·삼성물산 등과 10년 단위로 '삼성' 브랜드를 사용하는 대신 매출의 0.8%를 상표권 사용료 형식으로 지급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르노삼성이 실적 부진을 거듭하자 삼성 측에서 지난해 8월 상표 이용 계약을 연장하지 않았다.

 

또 르노삼성이 지난해 79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배당금과 상표권 사용료를 삼성 측에 지불하지 못하면서 지분정리를 일찍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이 지분 정리를 마무리하면 2022년 8월 이후부터는 삼성의 이름을 빼고 ‘르노’라는 브랜드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이번 지분 매각에 대해 최근 실적 부진에다 3년 연속 임단협 파업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차의 상황이 삼성 브랜드 이미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