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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쓰고 OTT 구독...5060 디지털 소비 '급증'

2030세대, 온라인 '명품구매·중고거래' 동시 증가

 

[FETV=권지현 기자] 디지털에 눈 뜬 5060세대 '액티브 시니어'가 금융권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4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하나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표한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젊은 세대 위주였던 배달앱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분야에서 50~60대의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의 배달앱 서비스 결제 규모는 2020년에 전년대비 163%, 60대는 142% 증가했고 OTT 서비스 결제 금액은 50대는 181%, 60대는 166% 늘었다. 홈인테리어 관련 소비도 2019년 대비 80%, 60대는 40% 증가하는 등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50~60대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체 온라인 카드 결제 규모를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30대 이하 연령층은 2019년 대비 약 24% 증가한데 반해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약 4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20~50대 전연령층에서 음식 배달앱 결제규모가 늘어난 반면 여행, 숙박 분야는 전 연령층에서 순위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 미팅 등의 증가로 인해 전기·전자제품의 경우 40대 이하 모든 연령층에서 순위가 상승했다.

 

명품 브랜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와 종합 명품 쇼핑 플랫폼 등을 통한 20~30대의 온라인 명품 소비 규모는 2020년에 전년 대비 각각 80%, 75% 증가했다. 특히 20~30대의 중고명품 소비는 오히려 줄어들어 '한정판', '찐' 등 보다 희소성을 추구하는 소비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고거래 규모도 20~30대가 약 61%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고폰 거래 플랫폼의 경우 30대의 소비가 231% 증가했고 번개장터 등과 같은 중고물품 거래 플랫폼의 20대 소비는 111% 증가했다.

 

온라인 소비 분야 중 생활편의 관련 서비스의 결제 규모가 신규 소비층의 유입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2020년 50~60대의 홈서비스 결제 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48%, 25% 증가했고 20대는 60% 증가해 전연령대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1인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디지털 소비는 향후에도 전세대를 걸쳐 증가할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특히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부상한 5060세대의 긍정적인 디지털 소비경험 확산과 MZ세대(2030세대)의 경험 추구형 소비가 지속되는 가운데 편의성, 가성비, 가심비 키워드로 하는 소비 트렌드가 디지털 환경에서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