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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비자원 "자동차 대체부품, 품질은 순정과 비슷...가격은 절반 수준"

 

[FETV=유길연 기자] 자동차 인증대체부품의 품질이 ‘순정’ (OEM) 부품과 비슷하고 가격은 절반 수준이지만 소비자들의 인식은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입차 전방 범퍼 5종을 대상으로 OEM 부품과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비교·평가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시험대상이 된 범퍼의 차종은 아우디 A6, BMW 3시리즈, 포드 익스플러러, 렉서스 ES, 벤츠 E클래스 등이었다.  

 

OEM 부품은 일명 '순정품'으로 불리며, 자동차 제작사의 주문으로 생산한 것이다. 대체부품은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성능·품질을 인증 받은 제품이다.  

 

평가 결과 전방 범퍼 대체부품은 OEM부품과의 형상일치, 두께 차이 등 외관 및 형상과 관련된 기준을 모두 충족시켰다. 또 대체부품이 외부 충격 등 하중을 견디는 강도도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에 대한 인증사항 표시도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이와 함께 시험대상인 수입차 전방 범퍼 대체부품의 구입가는 OEM 부품의 59% 수준이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대체부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부정적 이미지가 강한 것으로 조사됐다.소비자원이 지난 7월 자동차를 운행하고 수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93.5%가 OEM 부품을 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대체부품을 아느냐는 질문에는 50.3%가 '모른다'고 답했고 '들어본 적이 있다'는 응답은 39.5%, '알고 있다'는 응답은 10.2%에 그쳤다. 

 

대체부품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서도 부정적 응답이 64.3%를 차지했다. 세부적으로, '중고·재생부품과 유사'(35.7%), '저가 부품'(9.9%), '모조품' (9.2%), '안전성 우려'(5.5%), '저품질 부품 및 기타'(4.0%) 등으로 답했다. 다만 소비자에게 대체부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후 앞으로 대체부품을 사용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49.6%가 '사용하겠다'고 응답했다.

 

소비자원은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과 대체부품 인증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한국자동차부품협회는 향후 ‘비순정품’ 등 대체부품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만드는 표현을 개선하고 대체부품 인증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동차 정비업자들의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대체부품의 유통·인증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