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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현대HCN 본입찰에 통신3사 모두 참여…유료방송 2차재편 시작

[FETV=송은정 기자]케이블업체 현대HCN의 본입찰에 통신 3사가 모두 뛰어드는 등 유료방송 2차 재편이 막을 올렸다.

 

1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마감한 현대HCN 매각 본입찰에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KT스카이라이프 등 계열사를 포함한 통신 3사가 모두 참여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CEO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간담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입찰 참여 방침을 밝혔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그동안 검토해본 결과 참여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구현모 KT 사장은 "(현대HCN을 인수하면) 도심 지역 영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고,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인수하면 규모가 커지고 좋을 것이라고 보고 합리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대형 M&A를 겪은 만큼 자금 부족 등을 이유로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지만, 현대HCN이 확보한 서울 서초·동작, 부산, 대구 등 지역 권역 확충을 위해 통신 3사 모두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HCN은 오는 24일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정해 통보할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KT(KT스카이라이프 포함)가 31.52%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2위인 LG유플러스·LG헬로비전(24.91%), 3위인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24.17%)와의 차이가 크지 않다.

 

현대HCN(3.95%)을 놓친 통신사들은 남은 딜라이브(5.98%), CMB(4.58%) 인수 경쟁을 치열하게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관건은 인수 가격이다. 현대HCN 측은 6000억원 안팎을 원하지만 통신3사는 4000억∼5000억원을 적정 수준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번 인수 결과에 따라 매물로 나와 있는 딜라이브, CMB의 매각 구도가 달라지고, 이에 따른 유료방송 시장 판도도 뒤바뀔 수 있는 만큼 현대HCN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