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2분기 연속 점유율 30%를 돌파하며 압도적인 세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것을 조사됐다 .LG전자는 3분기 매출액 15.9%, 출하량 11.9%로 2위 자리를 지켰다.
20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이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 시장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매출액 기준 점유율 30.3%, 출하량 19.4%로 글로벌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TV와 75인치 이상 초대형, 가격 2500달러(한화 292만원) 이상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가 이어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풀인된다.
삼성전자 3분기 QLED TV 판매대수는 116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만대, 전 분기 대비로는 7만여대 증가했다. 또한 삼성 QLED TV의 3분기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수준인 315만대로 집계됐다.
OLED TV 시장의 1위인 LG전자는 지난해 3분기 누적 판매량이 105만대에 달했지만 올해는 같은 기간 106만대로 1% 성장에 그쳤다.
또한 소니와 파나소닉 등 일본 업체들의 약진이 이어지면서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3분기 판매량 33만대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다.
LG전자의 OLED TV 점유율은 1분기 62.4%에서 2분기 56.1%에 이어 3분기에는 49.8%를 기록해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졌다.
국적별로 보면 중국 TV 업체들이 저가 공세를 펼치면서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한국을 다시 앞지르고 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탈환했다.
1분기에는 중국이 33.5%로 한국(31.6%)를 앞질렀다가 2분기에는 30.8%로 한국(31.9%)에 뒤처졌다.
3분기 국적별 매출 점유율은 한국이 46.2%로 중국(23.2%)의 2배 수준이었다. 3위 일본(17.0%)과도 30%포인트 가까이 앞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