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312/art_15531368958805_5a4605.jpg)
[FETV=최남주 기자] '정의선의 자동차'가 본격적인 심판대에 올랐다. 정의선 현대기아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라며 야심차게 선보인 '신형 쏘나타' 자동차가 21일부터 국내 시판에 돌입하는 등 소비자의 냉철한 심판(?)을 받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가 21일 ‘신형 쏘나타’ 국내 판매에 돌입했다. 앞서 신형 쏘나타는 최근 예비고사나 다름없는 사전 예약판매 행사에서 1만대 이상 계약되는 등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정의선 총괄수석부회장의 기대감을 키운바 있다.
이번에 시파되는 '신형 쏘나타' 자동차 가격은 2.0 모델의 경우 스마트 2346만원, 프리미엄 2592만원, 프리미엄 패밀리 2798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2994만원, 인스퍼레이션 3289만원이다.
또 LPI 2.0 모델(렌터카)의 경우엔 스타일 2140만원, 스마트 2350만원, LPI 2.0 모델(장애인용)은 모던 2558만~2593만원, 프리미엄 2819만~2850만원, 인스퍼레이션 3139만~3170만원이다.
신형 쏘나타는 기존 모델(뉴 라이즈)보다전고가 30mm 낮아지고 휠베이스가 35mm, 전장이 45mm 늘어나 혁신적인 스포티 디자인을 갖췄을뿐 아니라 동급 최대 규모의 제원을 확보했다.
![[사진=현대자동차]](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312/art_15531367444136_614405.jpg)
신형 쏘나타는 ▲화이트 크림 ▲쉬머링 실버 ▲햄턴 그레이 ▲녹턴 그레이 ▲글로잉 옐로우 ▲플레임 레드 ▲옥스포드 블루 ▲미드나잇 블랙 등 8개의 외장컬러와 ▲ 블랙 원톤 ▲네이비 투톤 ▲그레이지 투톤 ▲카멜 투톤 등 4개의 내장컬러로 구성됐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에 3세대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정숙성, 승차감, 핸들링, 안전성, 디자인 자유도 등 차량 기본 성능을 크게 개선시켰다.
신형 쏘나타의 모든 엔진을 현대∙기아차의 차세대 엔진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해 연비를 높였으며 가솔린 2.0, LPI 2.0 등 2개 모델이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CVVL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 최고출력 160마력(ps), 최대토크 20.0(kgf·m)의 동력과 기존 모델보다 10.8% 증가한 13.3km/l(17인치 타이어 기준)의 연비를 갖췄다.
LPI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 최고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의 동력성능으로 기존 모델대비 8.4% 향상된 10.3km/l(16∙17인치 타이어 기준)의 연비를 발산한다.
현대자동차 측은 신형 쏘나타는 센슈어스 스포트니스, 빛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라이트 아키텍처’를 통해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외관디자인과 첨단기술 및 세심한 정성이 녹아 든 실내 공간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신형 소나타에 대해 ▲개인화프로필▲현대디지털키▲빌트인캠▲음성인식 공조제어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프리미엄 고성능 타이어 ‘피렐리 P-zero’ 등 첨단 사양을 적용했다.
또 ▲원격스마트주차보조▲동승석릴렉션 컴포트시트 ▲전자식변속버튼 ▲운전석스마트자세제어▲내비게이션자동무선업데이트▲후석승객알림 ▲터널/워셔액연동 자동내기전환 시스템 등 첨단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도 기본화한 게 특징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고객 가치혁신 실현을 위해 신형 쏘나타에 다양한 첨단 신기술을 대거 탑재하는 한편 이동수단으로만 여겨졌던 기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전환할 기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신형 쏘나타는 각종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무장해 도로 위의 풍경을 바꿀 미래지향적 세단”이라며 “전방위적으로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통해 중형 세단 시장의 뜨거운 바람을 몰고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