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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증권, ‘플랫폼 효과’ 신규 고객 급증…리테일 신흥 강자로

주식 관련 예탁자산 191%↑…3분기 주식 거래액 34조1000억
카카오페이 플랫폼 유입 효과…“전체 증권사 중 신규 고객 1위”

[FETV=이건혁 기자] 카카오페이증권이 증시 회복과 플랫폼 효과를 바탕으로 신규 고객 유입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예탁자산·거래액·신규 계좌 수가 모두 큰 폭으로 늘면서 리테일 시장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증권의 올해 3분기 예탁자산은 7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주식 관련 자산은 5조1000억원으로 전체의 69.9%를 차지한다. 세부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나머지 30.1%는 펀드와 일반 예탁금으로 이뤄져 있다. 전년 동기 대비 전체 예탁자산이 127% 늘어나는 동안 주식 관련 예탁자산은 191%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주식 거래 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올해 3분기 주식 거래액은 34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2조5000억원) 대비 173% 늘었다. 월평균 거래 고객 수 역시 33만명에서 103만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실적도 개선됐다. 카카오페이증권의 올해 3분기 매출은 588억원으로 전년 동기(256억원) 대비 130% 증가했다. 같은 기간 비용도 319억원에서 432억원으로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더 커 영업이익은 156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한순욱 카카오페이 운영총괄은 “거래 고객 수 기준으로 증권사 ‘탑 5’ 수준으로 진입했다”며 “월 8만~10만개의 신규 계좌 개설 건수를 보이며 신규 고객 수 측면에서는 3분기 기준 전체 증권사 중 1위를 기록하며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성장 배경으로는 증시 호황과 카카오페이 플랫폼을 통한 신규 고객 유입 효과가 지목된다. 카카오페이의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금이 자연스럽게 카카오페이증권 계좌에 예치되는 구조로, 일상적인 송금 흐름 속에서 투자 진입 장벽이 낮아져 신규 계좌와 거래가 확대되는 방식이다. 이 ‘플랫폼 효과’ 덕분에 다른 증권사보다 증시 호황에 따른 수혜 폭이 더 크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올해 10월 5주차 기준 ‘현재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46%로, 지난해 4월 대비 11%포인트 상승했다. 개인 투자 심리 회복에 따라 리테일 시장 참여층이 넓어지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페이증권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증권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성장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를 앞세워 신규 계좌 개설 및 활성화 고객을 늘려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