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나연지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수요 둔화와 관세 부담 속에서도 전장 가전 사업의 선전에 힘입어 선방했다.
25일 LG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20조7352억원, 영업이익 6394억원의 실적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46.6% 감소한 수준이다.
LG전자는 주요 시장의 수요 부진, 미국의 관세 부담, 경쟁 심화, 물류비 상승 등 비우호적인 경영환경이 실적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생활가전,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은 어려운 외부 환경 속에서도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전장사업본부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했다.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6조5944억원, 영업이익4399억원으로 각각 2.8%, 2.5% 증가했다.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 강화와 볼륨존 확대, 구독형 서비스 성장, 원가경쟁력 제고 등이 성장을 이끌었다.
VS사업본부는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로 매출 2조8494억원(5.8%↑), 영업이익 1262억원(52.4%↑)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올렸다.
ES사업본부도 국내 가정용 에어컨 수요 확대와 산업·상업용 시장 공략을 기반으로 매출 2조6442억원(4.3%↑), 영업이익 2505억원(0.6%↑)을 기록했다.
반면, 미디어엔터테인먼트(MS)사업본부는 TV 수요 감소와 마케팅비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이 13.5% 줄어든 4조3934억원에 그쳤고, 191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LG전자는 글로벌사우스를 중심으로 신시장 공략과 webOS 기반 콘텐츠 강화 전략을 예고했다.
LG전자는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해외 구독 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속도감 있는 확장을 통해 전체 구독 사업 매출에서 해외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내 구독 사업도 차별화된 케어 서비스를 기반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성장했다고 덧붙였다.
2분기 기준 가전 구독사업 매출은 6300억원으로 18% 증가했고, B2B 부문 매출은 6조2000억원으로 3% 늘었다. LG전자는 전장·냉난방공조 등 B2B 부문과 함께 구독, webOS, LGE.COM 기반 D2C(소비자직접판매) 사업을 ‘질적 성장’의 핵심 축으로 삼고 있다.
회사는 “B2B 사업은 수요 및 가격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 성장이 가능하고, Non-HW 및 D2C 사업은 반복 매출 구조와 수익성 개선, 브랜드 가치 제고에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3분기 이후 ▲구독·D2C 사업 확대 ▲원가경쟁력 강화 ▲마케팅비 최적화 ▲글로벌사우스 중심 신시장 공략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AI 데이터센터 등 신사업 진출 등 전략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