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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뉴스


소바·돈카츠 프랜차이즈 ‘소바의 온도’, 체계적 경영 강화 위해 FC PLAN 도입

 

[FETV=장명희 기자] 소바·돈카츠 전문 프랜차이즈 ‘소바의 온도’가 첫 번째 가맹점 ‘동묘점’을 오픈하며 본격적인 브랜드 확장을 시작했다. 가맹본부 운영에서는 점주와의 소통, 운영 매뉴얼 관리, 매출 및 고객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과제가 따른다. 이에 ‘소바의 온도’는 브랜드 확장 초기부터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인 운영 기반을 마련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 프랜차이즈 본부 경영관리 프로그램 ‘FC PLAN’이다. 이 프로그램은 가맹점 개발, 개점, 운영, 관리까지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지원하여 본부와 가맹점 간의 업무 흐름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바의 온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단순히 점포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점주들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FC PLAN을 도입하여 브랜드 초기부터 체계적인 관리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FC PLAN’은 단순한 ERP 시스템을 넘어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의 유기적인 업무를 위한 통합 경영관리 솔루션이다. ‘소바의 온도’는 이를 활용하여 가맹사업 초기부터 다음과 같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첫째, 가맹점 개점 및 교육 프로세스 체계화이다. ‘FC PLAN’은 예비창업자 상담부터 계약, 개점까지의 모든 절차를 시스템화하여 보다 효율적인 가맹점 개설을 지원한다. 점주의 교육 일정 및 실습 과정도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며, 가맹점 오픈 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둘째, 운영 및 매출 분석 관리이다. 점포 운영의 핵심은 매출 흐름을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FC PLAN’은 실시간 매출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체크리스트 관리 및 컴플레인 대응 기능을 통해 점포 운영의 문제점을 신속히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앱 기반의 1:1 소통 관리 기능을 통해 점주와 본사가 원활하게 소통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셋째, 점주 소통 및 매뉴얼 관리이다. 기존의 프랜차이즈 운영에서는 점주 교육과 공지사항 전달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FC PLAN’의 그룹웨어 기능을 활용하면 본사는 모든 가맹점에 매뉴얼, 공지사항, 판촉 기획안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점주들은 앱을 통해 필요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넷째, 법률 및 분쟁 관리 이다. 가맹사업법을 준수는 프랜차이즈 본부 운영에서 중요한 요소다. ‘FC PLAN’은 가맹 계약, 점주 요청 사항, 분쟁 이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법적 분쟁을 최소화하고, 본사와 점주 간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바의 온도 관계자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초기부터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라며 “FC PLAN을 통해 본사의 운영 부담을 줄이고 점주와의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가맹사업 확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소바의 온도’는 ‘FC PLAN’을 적극 활용해 가맹점 운영을 최적화하고, 본사와 점주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프랜차이즈 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