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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제약


셀트리온 유방암·위암 치료제, 日서 74%점유율 달성...3년 연속 1위

 

[FETV=신동현 기자] 셀트리온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일본에서 지난 11월 기준 시장 점유율 74%를 기록, 확고한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26일 밝혔다.

 

허쥬마는 2021년 2분기에 처음으로 점유율에서 오리지널 제품을 넘어선 이후, 3년 연속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최근 경쟁 경쟁 제품들과 격차를 벌리고 있는 중이다.

 

2019년 8월 일본 유방암 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하는 3주 요법(의약품을 3주 간격으로 투약하는 요법) 허가를 획득하고,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에 우호적인 제도 환경, 현지 의약품 시장을 면밀히 분석한 맞춤형 판매 전략 등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지며 시너지 효과가 발휘된 결과로 풀이된다.

 

일본에서 암은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으로 분류되는 일본식 포괄수가제 ‘DPC’제도에 포함된 대표 질환군이다. DPC 제도에서 의료비는 일본 정부가 결정한다. 병원 입장에선 더 저렴한 의약품을 처방하는 게 수익으로 돌아온다. 가격이 낮은 의약품 사용으로 정부 환급금 및 본인 부담금 절감 효과도 생긴다.

 

셀트리온 일본 법인은 이런 상황 등을 감안, 의약품 처방에 영향력 높은 주요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처방 선호도 증대 및 네트워크 강화를 이끄는 데 주력해 왔다.

 

또 다른 항암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도 작년 동월 대비 3배가량 오른 2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분야에서도 '램시마'와 '유플라이마'가 각각 39%, 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셀트리온의 간판 치료제인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는 현지 맞춤형 판매 전략에 힘입어 39% 점유율로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를 유지 하고 있다.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도 1년여 만에 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기존 제품들의 판매 성과를 바탕으로 후속 제품들 역시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일본에서 셀트리온만의 제품 경쟁력과 차별화된 영업 전략, 우호적인 제도 기반 등이 더해지면서 허쥬마를 비롯해 모든 출시 제품들이 시장 공략에 순항하며 압도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며 “향후 일본에 출시될 후속 제품들 역시 유의미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판매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