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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삼성물산, 차세대 빌딩 플랫폼 '바인드' 선보여

[FETV=김주영 기자] 삼성물산이 미래형 기술에 기반한 빌딩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인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상업용 빌딩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통합해 구현하는 빌딩 플랫폼 ‘바인드’(Bynd)를 선보이고 공간 플랫폼 사업을 적극 확대하기로 했다. 바인드는 연결을 뜻하는 ‘Bind’와 공간 경험의 혁신을 의미하는 ‘Beyond’의 합성어다.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지능화 기술을 활용해 빌딩 내 인프라와 설비, 전자기기 및 전체 시스템을 연결하고 자유롭게 연동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방문객이 미리 전송받은 QR코드 하나로 건축물 출입부터 주차등록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방문 사실 통보와 함께 회의 시작 전 조명과 냉난방 등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식이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빌딩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다수 포함됐다. 관리자들은 이 플랫폼을 통해 소방이나 전기, 조명 등의 시설물 관리는 물론 건물 에너지와 내외부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도 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디지털 트윈 키오스크크(조작대)로 조명, 에어컨 등 전자기기와 엘리베이터 호출, 회의실 및 공용 좌석 예약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임대 현황 조회 및 납부 기능도 함께 제공해 효율적이고 다양한 자산관리 역시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바인드를 기존 오피스 빌딩을 중심으로 우선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해 출시한 홈플랫폼 ‘홈닉’에 이어 바인드까지 플랫폼 사업을 지속 확대해 다양한 사업 전략을 지속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조혜정 삼성물산 DxP사업본부장(상무)은 “빌딩에서 오랜 시간을 머물며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현대인들의 공간 경험을 혁신하는 것이 바인드의 목표”라며 “디지털 공간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해 새로운 차원으로 공간의 진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