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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통산 3사, 추석 연휴 통신 서비스 안정 총력 대응

 

 

[FETV=석주원 기자]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 연휴의 시작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통신 3사가 원활한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품질 점검에 나섰다.

 

10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총 3695만명의 인구가 고향이나 친지를 찾아 이동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 인구 이동이 발생할 때는 기차역이나 버스터미널, 혹은 관광 명소에 많은 인파가 몰려 이동통신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통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고 연휴 기간 동안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에는 추가 통신 설비를 배치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SK텔레콤 귀경길이 본격화되는 13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전국적으로 일평균 1300여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전문 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SKT,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쉴더스, 티맵모빌리티 등 관계사 인원이 유기적인 상황 대응 체계를 갖추고 연휴 동안 연인원 7700여명의 인력이 투입된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기차역, 버스 터미널,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다.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 이동통신 품질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많이 활용하는 티맵(TMAP),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KT 역시 연휴 기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16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할 계획이다.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 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여 곳을 네트워크 집중 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도 완료했다.

 

특히 KT는 고품질 통신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Sigle View)’를 도입했다. 싱글 뷰는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과 통계를 각각의 감시창으로 확인하던 기존 방식을 하나의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KT는 이 시스템을 이용해 장애 대응 신속성과 업무 편의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도 마찬가지로 연휴 기간 중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에 마련된 통합 관제센터에서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연휴 중 다수의 고객들이 오고 갈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역사·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에 품질 점검과 개선작업을 마쳤고 9월에 태풍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건물 옥탑 등에 설치된 기지국 등 설비를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