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지현 기자]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금융권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장애인 지원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금융' '아름다운 동행' 기치를 내걸고 스포츠, 교육, 문화예술,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에서 공정하게 인정받고 삶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KB금융, 17년째 스포츠 후원...생활·교육 적극 지원
KB금융그룹 최대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지난 2008년부터 17년째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는 매년 장애인의 날에 맞춰 열리고 있으며, 올해로 29회째를 맞았다. 올해 대회는 이달 18~20일 사흘간 경기도 고양시 홀트장애인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된다. 국내 휠체어농구 6개팀이 참가하며 장애인의 날인 20일에 결승전이 열린다.
국민은행은 2009년부터 매년 신입 장애인대학생 130여 명에게 노트북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특수체육 전문트레이너가 자폐장애인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예술가를 꿈꾸는 자폐장애인들을 대상으로 그림 공모전도 열어 예비작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KB손해보험은 경기도 내 특수학교에 감각통합치료실을 설치해 발달장애 아동이 스스로 적응 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올해까지 총 23곳의 감각통합치료실을 설치했으며, 특수교육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 판매 중인 자녀보험의 초회보험료 중 0.5%에 해당하는 금액을 KB손보가 적립해 전국장애인부모연대와 함께 발달장애가족을 대상으로 정서지원캠프를 열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장애인 취약 계층이 우리 사회에서 공정하게 인정받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미션 아래 우리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시선을 존중하고 모두가 공정하게 인정받으며, 포용을 장려하는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신한금융, '브랜드' 출격...콘서트·전시회 등 문화저변 확대
신한금융그룹은 19일 그룹 사회공헌 브랜드 '아름다운 동행'을 론칭, 새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신한 장애청년드림팀 15기)이 출연, 장애인의 날에 의미를 더했다. 신한금융은 이번 브랜드 출시를 통해 사회공헌 사업 지원 대상자를 아동·청년·성인·시니어 등으로 재분류해 보다 체계적으로 사회적 책임 이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같은 시기 신한은행은 신한음악상 수상자들과 하트하트오케스트라가 협연한 '상림' 뮤직비디오 영상을 '신한음악상 유튜브'와 '하트하트재단 유튜브'를 통해 선보였다. 하트하트재단의 발달장애 연주자들로 구성된 하트하트오케스트라는 신한은행과 함께 2018년부터 '위드 콘서트'를 열고 있다. 위드콘서트는 현재까지 60회 열렸는데, 121명의 발달장애 연주자와 47명의 신한음악상 수상자가 함께 했다.
또 신한은행은 신한갤러리에서 2018년 서울문화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장애예술인들을 위한 전시회를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현재까지 총 18명의 장애작가들이 전시회에 참여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사회공헌 사업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우리금융, 일자리 창출 앞장...창립기념식 대신 장애인 후원
우리금융그룹은 최근 자선경매 수익금 전액을 '굿윌스토어 우리금융점'에 전달했다. 앞서 우리금융은 지난 2일 지주사 창립 23주년에 맞춰 서울시 중구 회현동 본사에 발달장애인 자립시설 굿윌스토어를 오픈하고 자선경매 행사를 진행했다. 굿윌스토어는 장애인 근로사업장으로, 개인과 기업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한 수익으로 운영되는 생활용품 매장이다.
자선경매 행사를 위해 우리금융 광고모델 김희애, 아이유가 광고촬영 시 착용했던 의상을, 우리금융 후원 골프선수 임성재 등이 본인 사인이 각인된 퍼터를 기증했다. 경매에는 우리금융 그룹사 직원 약 200여 명이 참여했으며 경매대금 총액은 약 550만원에 달했다.
우리금융은 임종룡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우리금융미래재단을 통해 향후 10년간 굿윌스토어에 300억원을 투자해 총 1500개의 발달장애인 일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