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박제성 기자] 중국 정부가 흑연수출 통제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정부와 배터리 업계도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23일 정부도 임시위원회(T/F)을 꾸려 <민관 합동 공급망 대응회의>를 열었다.
흑연의 중국의존도는 절대적인데 최근 중국 정부가 수출 통제 조치를 발표해 배터리업계가 관련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흑연은 주로 전기차 핵심소재인 음극재 생산에 쓰이는 핵심원료다.
자원담당 관련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도 이같은 중국 수출 통제 조치에 대해 관련 대응책 마련에 들어간 것이다. 혹시라도 모를 향후 수급 불안정화에 대한 대응책 마련의 일환인 것.
23일 산업부는 서울 대한상의에서 장영진 1차관 주재로 '민관 합동 흑연 공급망 대응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앞서 몇일 전인 20일 산업부는 중국의 흑연 수출 통제 발표하자 국내 주요 배터리 생산 기업들과 함께 긴급 점검회의를 했는데 구체적인 후속 조치 마련을 위한 회의를 이날 추가로 연 것이다.
K-배터리 3인방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배터리소재계의 포스코퓨처엠을 비롯해 소부장 협력사까지 이어지는 밸류체인 구조의 영향을 받지 않을지 점검, 대응 차원에서 회의를 연 것이다.
정부는 흑연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중국 정부의 허가가 지연되지 않도록 외교 채널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정부는 혹시모를 중국 흑연 수출 장기 차질로 인한 대책 방안으로 채널 다변화도 모색 중이다. 탄자니아 등 흑연이 풍부한 나라에서 대체 물량을 확보해 흑연 대체용 실리콘 음극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포스코그룹 계열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마다가스카르와 탄자니아에서 중국이 이번에 새롭게 수출 통제 대상으로 올린 천연흑연을 최대 연간 9만톤 분량의 대량으로 조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편 산업부에 따르면 한국은 배터리용 음극재용 인조흑연과 천연흑연을 지난해 기준 2억4100만 달러 가량 수입했다. 이 중 93.7%가 중국에서 들여올만큼 중국 의존도가 절대적인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