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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HMM, 경기불황 전망속 민영화 속도전

올해 해운운림료 폭락, 물동량 위축 요인 등 경영기상도 '흐림'
작년 10조원 규모 사상최대 영업익과 달리 민영화 후보군 단계

 

[FETV=박제성 기자] 올해 해운업계 불황이 예고되는 가운데 HMM이 민영화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HMM은 지난해 10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거두는 등 초대박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올해 해운업계 글로벌 수출입 물동량 위축, 국제 해운운임료 급락, 유가 강세 등으로 인해 업황 전망이 녹록치 않다.

 

HMM은 분명 욕심나는 매물이지만 부정적인 해운 경기 전망이 발목이다. HMM의 민영화를 둘러싸고 호재와 악재가 뒤섞인 셈이다. HMM의 민영화 프로제트가 순항과 난항 사이에서 어느 방향으로 항로를 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은과 해양진흥공사(해공) 등 HMM 최대주주는 HMM의 민영화를 위한 매각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해운업계에선 현재까지 ▲현대글로비스(현대차그룹) ▲CJ대한통운(CJ그룹) ▲LX인터내셔널(LX그룹) ▲SM상선(SM그룹) ▲HD현대중공업 ▲포스코 등 6곳이 HMM 인수 후보군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이들 6개 기업 가운데 HMM의 인수와 관련,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없다. 따라서 어디가 더 관심을 갖고 인수전에 뛰어드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HMM 입장에선 민영화 작업도 중요한 과제지만 더 중요한 과제는 올해 실적 극대화 및 경영 안정화다. 작년 HMM의 경영성적은 초대박(어닝서프라이즈)이였다. 영업이익은 9조9500억원으로 10조원에 육박하는 엄청난 성적표를 받았다. 

 

이런가운데 올해 해운 경기 전망은 우울하다. 매각을 준비하는 HMM 입장에선 악재다. 실제로 국제 해상운임료의 지표로 삼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작년 최고점인 5000 포인트대와 비교해 현재 1000 포인트 이하에서 맴돌아 5배 넘게 급락했다. SCFI 포인트가 낮다는 건 운송할 때 지급받는 운임료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물동량을 운송하는 초대형 선박에 투입하는 연료비도 만만치 않다. 기업 인수합병(M&A)의 악재는 또 있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프랑스 리서치업체인 알파라이너 제시한 통계에서 항구에 대기중인 컨테이너선이 2월말 기준 6.4%로 전년대비 2배 늘었다.

 

HMM 관계자는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사업의 매출 비중이 93%를 넘게 차지해 물동량과 해운 운임료가 수익과 바로미터로 직결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면서 “그런데 올해 미주노선의 경우 미국내 소비 부진에 따른 경기침체가 우려로 물동량 수요감소로 돌아설 것으로 관측한다”고 전했다.

 

이에 HMM의 김경배호(號)는 올해 위기대응 카드로 핵심노선인 미주항로에 집중도를 분산해 유럽노선, 남미, 호주 등에 다각화 노선에 주력하고 있다. 또 2월부터 중국발 수요 회복과 중동 노선의 화물 증가에 따른 시황반등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는 것이 HMM의 주장이다. 이러한 경영위기 대응을 위해 산업은행(산은) 주관으로 민영화 작업의 속도를 내고 있다. 이같은 주된 이유는 민영화를 통한 자본시장 제고로 인한 주주가치 극대화다.

 

현재 HMM의 최대주주는 산은과 해양진흥공사(해공)로 각각 20.69%, 19.96%씩 보유하고 있다. 2018~2020년 기간동안 산은과 해공은 HMM이 경영난에 허덕이자 발행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영구채에 2조원 이상을 투입해 지분을 사들였다. 영구채는 산은과 해양진흥공사가 각각 절반씩 보유하고 있다.

 

이후 경영이 회복세를 띄자 2021년 1월말 산업은행은 HMM의 민영화 방안을 위해 기획재정부에 알린 바 있다. 그 뒤 민영화 보폭은 눈에 띄게 느려졌다. 일각에선 민영화 프로젝트가 일단멈춘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고개를 들었다.  

 

지난해 코로나 백신 접종률 향상에 따른 엔덱믹 전환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HMM이 사상 최대 설적을 터트렸다. HMM이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면서 올해 민영화 이슈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셈이다. HMM은 지난해 10조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거둔데다 더불어 시가총액도 10조원에 달하는 등 군침 흘리기 좋은 M&A 타깃으로 변신한 것이다. HMM 인수 비용은 대략 10조원 안팎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해운업계 일각의 추측이다. 

 

이러한 초대박 실적에 발맞춰 정부는 자본시장 제고를 위해 HMM 민영화를 위한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현재 HMM의 최대주주는 산업은행(20.7%)과 한국해양진흥공사(19.96%)다. 즉 기업이 투자한 민간자금이 아닌 공적자금으로 지분을 갖고 있다.

 

그런데 최근 국제 해상운임료 급락, 물동량 수요량 둔화 등의 올 경기가 부정적으로 전망이 나옴에 따라 매각비용을 5조원 가량인 절반으로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해운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풀어야할 숙제도 있다. 2조7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처리가 다소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영구채를 보통주로 전환 시 매각가는 5조원 규모로 웃돌 것으로 해운업계는 전망한다.

 

HMM은 작년 실적만으로도 현금성 자산만 5조원 가량이 된다. 이러한 점을 반영해 HMM은 현재 영구채 조기 상환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HMM은 민영화 작업속도를 내기 위해 최근 매각 관련 용역 수행기관 선정에 들어갔다. 이번에 선정될 수행기관은 매각절차 전반에 대한 자문을 제공한다. 매각자문, 회계자문, 법무자문 등을 구성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