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양대규 기자] 대한항공이 4년여 만에 기업결합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한다. 대한항공은 오는 11일 아시아나항공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해 1조5000억원(영구채 3000억원 별도)을 투자로 신주 약 1억3157만주(지분율 63.9%)를 취득할 예정이라고 3일 공시했다. 이는 당초 예정일(12월 20일)보다 9일 빠르다. 잔금 납입까지 마치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되고,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자회사가 된다. 이후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지난 2020년 11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발표하면서 시작된 기업결합 절차가 마무리 된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2021년 1월 기업결합을 신고한 14개 필수 신고국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13개국의 승인을 마쳤다. 미국 법무부(DOJ)는 지난달 말 나온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기업결합 최종 승인 결과와 아시아나항공 신 주 인수 계획을 보고했다. 대한항공은 오는 11일 신주 인수 이전까지 미 법무부의 이의 제기가 없으면 기업결합을 승인한 것으로 보고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자회사 편입 후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2년간
[FETV=양대규 기자]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진행 중인 대한항공이 신주 인수 일자를 앞당겼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신주인수계약 당사자 간 상호합의에 따라 거래종결일(납일일)을 11일로 확정했다고 3일 공시했다. 기존 예정일자는 20일이었다. 대한항공은 이사회 결의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한다.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대금 총 1조5000억원(영구채 3000억원 별도) 중 남은 8000억원을 납입해 거래를 종결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약 63.9%(1억3157만8947주)를 확보해 최대주주에 오른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2년간 독립적으로 운영한 뒤 통합 출범할 방침이다.
[FETV=양대규 기자] 일부 사모펀드들이 인수한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보다 투자자들의 배당에 더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들 사모펀드의 인수합병(M&A) 시도에 대해 '적대적 M&A'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이하 MBK)는 지난해 한국앤컴퍼니에 이어 최근 고려아연 인수를 시도 중이다. 고려아연 측은 MBK의 행동이 '적대적 M&A'라고 주장하고, MBK 측은 '적대적 M&A가 아니다'고 반박한다. 양사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13년 전 MBK의 네파 인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MBK가 약 10년 전 인수한 네파는 지난해 105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인수 시점인 당시 네파는 1052억원의 순이익을 내는 아웃도어 브랜드였다. 2013년 MBK는 당시 최대 주주였던 김형섭 전 대표 포함한 주주로부터 지분 94.2%를 9970억원에 인수했다. 이 과정에서 4800억원은 특수목적법인(SPC)의 금융 채무로 조달했다. 이후 SPC와 네파가 합병하며 네파가 인수 금융 채무 원리금을 부담하게 됐다. 이후 네파는 이자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FETV=양대규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인도 최우수 공과대학과 손잡고 '배터리·전동화' 분야 기술 선도를 위한 공동 연구 체계를 구축한다. 현대차·기아는 인도공과대학(IIT) 3개 대학과 함께 '현대 혁신센터' 공동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3일 밝혔다. IIT는 1951년 설립된 인도 최고 수준의 공학 교육기관으로, 인도 전역에 걸쳐 23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이번 공동연구에는 IIT 델리, IIT 봄베이, IIT 마드라스가 참여한다.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IIT 3개 대학과 함께 현대 혁신센터를 설립하고, 2025년부터 5년간 100억원가량을 투자해 배터리·전동화 관련 연구를 공동 수행한다. 또 향후 소프트웨어와 수소연료전지로 협력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 혁신센터는 인도 현지에 특화된 산학 협력 모델로서 기업과 동문 후원을 통해 운영되는 IIT 내 전문 연구조직 'CoE'를 기반으로 하게 된다. 현재 IIT 델리에서만 22개의 CoE가 운영 중이다. 또 단발성 기술 과제 중심이었던 기존 산학 방식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투자로 현지 시장에 특화된 기술을 지속해서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IIT 델리 내에 있는 인도 유일
[FETV=양대규 기자] KG모빌리티(KGM)가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을 선호하는 고객 선택지를 넓히기 위해 ‘바이퓨얼'(Bi-Fuel 모델 라인업을 총 5개 차종으로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바이퓨얼’모델은 현재 토레스에만 적용 중이며 이번 라인업 확대로 액티언 ▲토레스 밴 ▲코란도 ▲티볼리 등 4개 모델을 새롭게 추가된다. 바이퓨얼은 LPG와 가솔린의 엔진 성능을 동시에 사용해 각각의 연료가 갖는 장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가솔린 모델 대비 30~40%의 연료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바이퓨얼 모델은 도넛형 LPG 봄베(58ℓ)와 가솔린 연료탱크(50ℓ) 완충하면 한 번의 충전(주유)으로 최대 1000km 주행 가능하다. 주 연료인 LPG가 모두 소진되면 가솔린으로 자동 전환되기 때문에 충전소를 찾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덜하다. 운행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연료 전환 버튼을 눌러 필요에 맞는 연료 타입을 전환할 수도 있다. KGM 바이퓨얼 모델에는 1.5 GDI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돼 동급 LPG 차량 대비 20% 높은 최고출력(165ps)과 최대토크(27.3kg·m)를 발휘한다. 복합 연비는리터( ℓ)당 8.9km로 가솔린의 85% 수준이다. 가
[FETV=양대규 기자] 텐스토렌트가 한국 벤처캐피털과 7억달러 규모의 시리즈 D 투자를 유치했다. 데이비드 베넷 텐스토렌트 최고고객책임자(CCO)는 "삼성증권, AFWP와 같은 저명한 한국 투자자들이 이번 라운드를 주도하고, LG와 현대차 같은 전략적 파트너들이 다시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강조했다. 텐스토렌트는 국내 벤처캐피털 회사인 삼성증권과 AF W파트너스(이하 AFWP)가 주도한 6억93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D 펀딩 라운드를 3일 발표했다. 이번 투자에는 LG전자, 현대자동차그룹, 동운아나텍 등 주요 기업과 다수의 국내 투자자들을 비롯해, 베조스 익스페디션(Bezos Expeditions)과 베일리 기포드(Baillie Gifford)와 같은 세계적인 투자사들도 참여했다. 데이비드 베넷 텐스토렌트 CCO는 "텐스토렌트는 한국과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번 펀딩 라운드는 한국에 대한 텐스토렌트의 지속적인 헌신과 비전에 대한 많은 파트너들의 믿음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모멘텀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짐 켈러 텐스토렌트 CEO는 한국에 방문해 조주완 LG전자 사장과 만나 AI 반도체 개발에 대해 전략적 협업을 논의했다.
[FETV=양대규 기자] 삼성전자는 '삼성 아트 스토어'를 통해 아트 바젤(Art Basel)에 출품된 16점의 작품을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삼성 아트 스토어는 삼성 TV를 통한 예술 작품 구독 서비스다. 전 세계의 유명 박물관과 예술가들의 작품 약 2500점을 4K 화질로 제공하고 있다. 아트 바젤 컬렉션에는 ▲프레드 토마셀리(Fred Tomaselli)의 Irwin's Garden(어윈의 정원) ▲칸디다 알바레스(Candida Alvarez)의 Mostly Clear(대체로 맑음) 등 근현대 미술작품이 포함된다. 내년에도 새로운 작품이 추가될 예정이다. 아트 바젤은 근현대 미술을 전시하는 세계 최대 아트 페어다. 매년 파리, 홍콩, 마이애미, 바젤에서 개최된다. 삼성전자는 6일부터 8일(현지시간)까지 열리는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Art Basel Miami Beach)' 전시장에 삼성 더 프레임 TV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삼성 아트 스토어 컬렉터스 라운지'를 마련했다. '예술을 집으로(Bringing Art Home)'라는 콘셉트로 더 프레임을 통해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 방문객들은 삼성전자 공식 파트너인 T
[FETV=양대규 기자] LG전자는 업계 최고 수준의 차량 사이버보안 관리체계(CSMS, 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인 레벨3를 획득하며 글로벌 전장시장 공략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LG전자는 근 국제 공인시험인증기관인 TUV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CSMS 레벨3 인증을 완료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가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이 되면서 사이버보안 관리체계는 완성차 업체가 갖춰야 하는 필수 요소가 됐다. CSMS 인증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정해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등 전장 제품의 설계, 개발, 소프트웨어, 생산 및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에 보안이 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하고 모의 해킹 침투 테스트 등을 통해 역량을 평가한다. LG전자는 지난해 사이버보안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인증 받는 CSMS 레벨2를 획득했다. 이번에는 더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CSMS를 철저히 준수해 실제 제품을 양산하고 있음을 인증 받는 레벨3를 받은 것이다. LG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나날이 강화되는 글로벌 전장시장의 사이버보안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완성차
[FETV=양대규 기자] 현대자동차가 보령시와 함께 벽오지 주민들의 교통 소외 문제를 해결하고자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부터 보령시에서 ‘셔클(SHUCLE)’ 플랫폼 기반의 통합 교통 서비스 ‘불러보령’을 선보인다. 불러보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이동을 빠르고 편리하게 돕는 통합 교통 서비스다. 현대차가 운영 중이던 수요 응답 교통(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 셔클을 보령시의 교통 인프라와 수요에 맞춰 도입한 것이다. 수요 응답 교통이란 이용자가 서비스 지역 내 어디서든 차량을 호출하면 버스가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서비스다. 신규 호출이 발생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한 경로의 승객을 함께 탑승하도록 실시간으로 경로를 재구성하고 배차한다. 보령시는 60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65.1%를 차지할 정도로 고령 인구 비율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따라서 교통 인프라에서 소외되는 고령 주민들의 수가 점차 많아지고 이에 따라 수익성이 저하되는 지역 대중교통은 감차나 폐선 상황에 처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현대차는 기존 농어
[FETV=양대규 기자]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슈퍼사이클 없이 침체기로 들어왔다. 공급과잉의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D램(DRAM)과 낸드플래시(NAND Flash) 메모리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수익성이 다시 악화될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중국산 메모리 반도체의 공습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HBM(고대역폭메모리)이나 최신 더블데이터레이트5(DDR5)와 같은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빠르게 체질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PC용 D램 범용제품(DDR4 8Gb 1Gx8)의 11월 평균 고정거래가격이 전월 대비 20.59% 하락했다. 지난해 9월 기록했던 1.30달러 이후 가장 낮은 금액인 1.35달러를 기록했다. D램 가격은 지난해 10월부터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2분기 조정을 맞았으며, 8분기 2.9% 하락, 9월 17.07% 급락했다. 이후 11월 다시 20% 이상 하락하며 지난해 9월 수준까지 떨어졌다. 낸드 가격도 하락했다. 메모리카드와 USB에 사용되는 범용 낸드 제품(128Gb 16Gx8 MLC)의 11월 평균 고정거래가격은 전월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