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0 (수)

  • 맑음동두천 4.3℃
  • 구름많음강릉 8.5℃
  • 맑음서울 7.1℃
  • 맑음대전 6.8℃
  • 맑음대구 9.5℃
  • 맑음울산 9.4℃
  • 구름많음광주 9.7℃
  • 맑음부산 11.3℃
  • 구름많음고창 8.4℃
  • 구름많음제주 14.8℃
  • 맑음강화 6.9℃
  • 맑음보은 3.5℃
  • 맑음금산 4.7℃
  • 구름조금강진군 8.7℃
  • 맑음경주시 7.1℃
  • 맑음거제 12.4℃
기상청 제공

유통


화장품 사용후기 월 36만개”…CJ올리브영, 누적 리뷰 1000만건 돌파

옴니채널·리뷰 전문성·리워드 기반 양질의 상품 후기 축적해
올해 월평균 리뷰 36만건…기초화장품·스팟패치 리뷰 최다
올들어 최다 리뷰 작성자 상품 후기 3200여개 남겨
국내 대표 화장품 콘텐츠 채널 입지 굳건…1000만 리뷰 캠페인

[FETV=최남주 기자] CJ올리브영이 압도적 리뷰 수로 국내 대표 화장품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굳혔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14일 공식 온라인몰 누적 리뷰 수가 1000만건을 돌파한다고 밝혔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1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상품의 후기를 남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서비스’ 도입 2년여만에 1000만개에 달하는 상품 리뷰를 확보했다. 옴니채널에 기반한 O2O 시너지로 양적·질적 리뷰를 축적하는 데에 주력해온 결과다.

 

올해 1~9월 기준 월평균 리뷰 수는 약 36만 건에 달한다. 이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 도입 이전인 2019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7.6배 급증한 규모다. 지난 13일까지 누적된 천만 여 건의 리뷰를 분석한 결과, 리뷰가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기초화장품(390만건), 최다 리뷰 상품은 ‘케어플러스 상처커버 스팟패치’(7만8000건)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의 강점뿐 아니라 △신뢰도 높은 리뷰 전문성 △차별화된 리워드를 내세워 압도적인 리뷰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화장품에 열광하는 2030대 고객들이 상품 후기를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즐길 수 있는 장(場)을 열었다.

 

우선 상품 리뷰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을 세분화해 전문성을 한층 높였다. 화장품 구매 결정 단계에서 후기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고객들이 리뷰를 믿고 구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는 상품별 별점과 사용 후기뿐만 아니라 피부 타입, 피부 고민, 향, 발색력, 지속력 등 상품 속성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다. 올리브영은 또 리뷰어들이 지성·건성·복합성 등 7가지의 피부 타입과 여름-쿨톤·가을-웜톤 등의 피부 톤, 잡티·주름·각질 등의 피부 고민을 각자 설정할 수 있어 딱맞는 리뷰를 찾아볼 수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부적절한 리뷰를 걸러내는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한데 이어 리뷰 작성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는 등 대고객 공신력 높은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했다.

 

또 올리브영이 양질의 리뷰를 축적한 데에는 올해 우수 리뷰어인 ‘탑리뷰어’의 혜택을 대폭 강화한 것도 한몫 했다. 매주 1위부터 1000위까지 탑리뷰어를 선정해 공개하고, 파격적인 할인 쿠폰과 CJ ONE 포인트 2배 적립, 올영체험단 등을 제공해 리뷰 작성을 독려했다. 리뷰를 가장 많이 작성한 탑리뷰어는 무려 3천2백여 개의 리뷰를 남긴 것으로 집계됐다.

 

올리브영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올리브영은 300자 이상의 ‘상세 리뷰’, 상품의 1~10번째 상세 리뷰인 ‘얼리 리뷰’ 등에는 더 많은 포인트를 지급하는 차별화 정책을 실시하며 실질적인 구매에 효과적인 진성 리뷰를 늘려 나갔다. 올리브영은 앞으로도 탑리뷰어 제도를 강화하고, 고객들이 리뷰를 통해 적극 소통할 수 있는 구조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누적 리뷰 1000만건 돌파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상품을 구매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옴니채널 강점에 힘입은 성과”라며 “올리브영은 화장품 천만 리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커머스를 넘어선 국내 대표 뷰티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올리브영은 1000만 리뷰 달성을 앞두고 티징 영상을 공개하는 한편, 오늘까지 공식 온라인몰에서 ‘함께해요, 1000만 카운트다운’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벤트를 통해 명품 지갑, 블루투스 스피커,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등 10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한다. 올리브영은 15일부터 온·오프라인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1억원 상당의 경품도 증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