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2 (월)

  • 흐림동두천 14.1℃
  • 구름많음강릉 13.5℃
  • 흐림서울 16.1℃
  • 구름많음대전 16.6℃
  • 구름많음대구 14.2℃
  • 구름많음울산 11.4℃
  • 흐림광주 15.3℃
  • 구름많음부산 12.5℃
  • 흐림고창 15.2℃
  • 흐림제주 16.4℃
  • 흐림강화 12.2℃
  • 구름많음보은 11.5℃
  • 흐림금산 13.6℃
  • 흐림강진군 13.6℃
  • 구름많음경주시 9.3℃
  • 구름많음거제 13.1℃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부장 사임·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온라인 서비스 오픈 外

 

[FETV=김윤섭 기자]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부장이 사업부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홈플러스가 1시간 내 즉시배송하는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서비스를 26일부터 개시한다. SPC삼립이 ‘56시간 저온숙성 부드러운 숙식빵(이하 숙식빵)’ 출시 20주년을 맞아 단일 브랜드로서 20년간 가장 많이 팔린 식빵으로 KRI한국기록원 공식 인증을 추진 중이다. CJ제일제당 ‘고메 프리미엄 피자’가 출시 두 달 만에 100만개가 팔렸다. 넷플릭스가 ‘See What’s Next Korea 2021’을 원격으로 개최하고 새로운 한국 오리지널 라인업과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편의점 GS25가 25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GS25 역삼홍인점을 ‘와인25플러스 플래그십스토어’ 1호점으로 오픈했다. 쿠팡에서 맥북을 주문한 소비자가 비슷한 무게에 철판을 받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부장 사임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부장이 사업부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24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최근 조영제 사업부장은 건강이 악화되는 등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 의사를 회사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조 부장은 1990년 롯데백화점에 입사한 뒤 마케팅1팀장, 분당점장, EC담당임원 및 기획부문장, 롯데지주 경영전략2팀장을 거쳐 2020년 1월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조영제 사업부장은 e커머스 사업부장을 맞아 지난해 4월 롯데온을 선보이면서 통합 온라인몰 ‘롯데ON’ 등의 사업을 이끌어왔다. 그러나 출시 초기부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차질을 빚으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롯데ON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롯데ON을 정상화 궤도로 올릴 수 있는 외부 전문가를 곧 영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온라인’ 서비스 오픈

 

홈플러스는 슈퍼마켓 브랜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통해 고객 주문 상품을 1시간 내 즉시배송하는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서비스를 26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대형마트보다 고객 가까이 위치한 슈퍼마켓에도 ‘올라인’ 모델을 적용해 더욱 촘촘한 배송망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으로, ‘집밥족’에게 외출하지 않고도 근처 슈퍼마켓의 상품을 빠르게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해당 서비스는 전국 253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직영점에서 실시된다. 홈플러스 모바일 앱이나 온라인 사이트 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코너에서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의 피커(picker)가 상품을 피킹해 배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SPC삼립, ‘56시간 저온숙성 숙식빵’ 최다 판매 식빵 한국기록원 공식 기록 도전

 

SPC삼립은 ‘56시간 저온숙성 부드러운 숙식빵(이하 숙식빵)’ 출시 20주년을 맞아 단일 브랜드로서 20년간 가장 많이 팔린 식빵으로 KRI한국기록원 공식 인증을 추진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식빵 부문 단일 브랜드 최다 판매 기록으로 20년간(2002년 3월 1일 ~ 2020년 12월 31일) 1억 2천만개(128,575,946개)가 판매됐다. 현재까지 판매된 ‘숙식빵’을 길이로 환산하면 약 2만2000km로 에베레스트(8,848m) 산을 1235회 왕복할 수 있는 수치다. 숙식빵’은 56시간 저온숙성하고 탕종기법(뜨거운 물로 익반죽하는 방식)을 적용해 촉촉함과 쫄깃한 식감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PC삼립 마케팅 담당자는 "‘숙식빵’은 SPC삼립의 70년 제빵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만든 제품으로 오랜 기간 정상의 자리에 있었다”며, “이번 기록 인증을 통해 ‘숙식빵’을 적극 알려 ‘대한민국 대표 식빵’으로 공식 인정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 CJ제일제당 ‘고메 프리미엄 피자’ 냉동피자시장 판 흔든다...누적판매 100만개 돌파

 

CJ제일제당은 ‘고메 프리미엄 피자’가 출시 두 달 만에 100만개가 팔렸다고 25일 밝혔다. ‘고메 프리미엄 피자’는 CJ제일제당이 ‘맛있는 피자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겠다’는 모토 하에 지난해 12월 내놓은 제품이다. 디지털 빅데이터 분석을 비롯, 철저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딱딱한 도우, 부실한 토핑, 식상한 메뉴 등 냉동피자 관련 소비자 불만과 요구를 반영해 개발했다. 선진 제조기술을 보유한 미국 슈완스사와의 교류를 통해 도우 배합과 공정 최적화 관련 자문도 받았다. ‘고메 프리미엄 피자’는 피자에서 중요한 네 가지 요소인 도우, 소스, 토핑, 치즈를 혁신적으로 차별화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고메 피자=맛있는 피자”라는 인식 확대에 주력해, 올해 매출을 지난해 2배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시장 활성화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 넷플릭스, 올해 韓콘텐츠 5500억 투자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 5주년을 맞이한 넷플릭스가 ‘See What’s Next Korea 2021’을 원격으로 개최하고 새로운 한국 오리지널 라인업과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태지역 (일본, 인도 제외) 콘텐츠 총괄 VP는 2021년 올 한해 동안 약 5500억 원 가량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해 액션, 스릴러, SF, 스탠드업 코미디, 시트콤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풍성한 한국 오리지널 작품들을 소개하며 세계의 마음을 움직이는 한국의 뛰어난 창작자들과 함께 국내 콘텐츠 업계 위상을 더욱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날 행사에서는, 넷플릭스가 제작 중인 <고요의 바다>, <D.P.>, <마이네임>, <무브 투 헤븐: 나는 유품 정리사입니다>, <오징어 게임>,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 <킹덤: 아신전>,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등 다양한 이야기와 장르를 담은 오리지널 시리즈들의 스틸컷이 처음으로 선보여졌다.

 

◆ '맥북' 주문했더니 철판이?...쿠팡 "우리도 피해자"

 

지난 15일 쿠팡에서 544만5000원을 주고 애플의 맥북 프로를 구매한 A씨는 다음날 도착한 상품을 보고는 깜짝 놀랐다. 포장 상자 안에 맥북 프로 대신 실제 제품과 모양과 크기, 무게가 유사한 '철판'이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글을 통해 "박스부터 포장까지 (새제품과) 똑같이 돼 있어서 절대 의심하지 않고 개봉했다"면서 "택배 중고거래라면 이해하겠는데 상장하는 쿠팡에서 이러니 누굴 믿고 사야 하냐"고 말했다. 이는 한 소비자의 반품 정책 악용으로 인한 해프닝 이었다. 25일 쿠팡에 따르면 B씨는 맥북 프로 2개를 구매한 후 제품만 빼내고 재포장해 모두 쿠팡에 반품했다. B씨가 반품한 상품은 모두 검수 과정을 거쳤지만, 포장 상태가 완벽해 새 상품으로 인지돼 A씨에게 판매됐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B씨는 반품 후 환불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은 즉시 A씨에 대한 환불 조치를 완료하고, 물류 센터에 남아 있던 나머지 제품도 회수했다. 쿠팡 측은 "회사의 반품 및 환불 정책을 악용한 의도적인 범죄행위로 판단돼 B씨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쿠팡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