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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점포 축소·인원 감축...엇갈리는 노사

노조 "고용불안정·금융불평등 심화"...사측 "인건비는 오히려 늘어"

 

[FETV=유길연 기자] 주요 은행들이 점포를 축소하고 인력 감축에 나서는 등 구조조정을 본격화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고용 불안정을 초래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디지털화의 촉진 등 금융환경이 변하고 있으며, 감원이 진행돼도 은행의 인건비는 오히려 늘고 있어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4대 시중은행의 국내 점포수는 3407개로 지난해 말에 비해 118개 줄었다. 시중은행의 점포수 감소는 최근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12개가 줄더니 작년에는 38개가 줄었다. 시중은행은 연말을 앞두고 추가로 대규모 점포축소를 예고하고 있어 올해 점포축소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직원 수도 감소하고 있다. 4대 시중은행의 올 9월 말 직원수는 5만9484명으로 작년 말 대비 3% 줄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올 해 초에 희망퇴직 신청자를 받았고, 지난 7월에는 하나은행이 실시했다. 취업문은 날로 좁아지고 있다. 4대 시중은행의 올해 채용 규모는 작년 대비 약 37% 줄었다. 

 

 

금융노조는 은행의 구조조정이 금융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날 ‘은행 점포 폐쇄조치 중단 촉구’ 집회를 열고 “은행 점포 축소는 장기적으로 금융노동자의 고용불안을 야기하며, 국가적으로도 양질의 일자리가 감소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와 금융노동자를 외면하는 점포 폐쇄는 결국 금융산업 전체의 후퇴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은행 점포 축소는 금융 소외계층의 불편을 더욱 키울 것이라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은행의 지나친 효율성과 단기적 수익을 목표로 한 무분별한 점포 폐쇄의 확산은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점포 축소로 인한 금융 서비스 불평등 심화는 노조 뿐만 아니라 금융당국과 시민단체 등도 지적한 문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0월 시중은행장들과 만나 “디지털화, 비대면거래 확산 등으로 오프라인 영업점이 축소되는 분위기 속에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의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시중은행은 점포 축소는 디지털 전환의 흐름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대규모 점포 수는 비효율만 초래할 뿐이라는 설명이다. 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은행의 수익성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비용 효율화는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과제로 꼽힌다. 

 

인력 감축도 비용 절감을 위해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4대 시중은행들은 인력을 줄이고 있지만 인건비는 오히려 늘고 있다. 4대 시중은행의 3분기 누적 기준 직원 급여 비용(복리후생비 포함)은 4조304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주요 글로벌 은행들도 인력 감축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작년에 약 50개의 글로벌 은행은 총 7만7780개의 일자리 감축을 발표했다. 이는 최근 5년 간 가장 많은 수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글로벌 저성장과 디지털 기술 도입으로 인하여 비용 절감과 체질 개선을 위해 글로벌 은행들이 구조조정에 돌입했다”라고 설명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노조가 주장하는 고용 안정도 분명 은행이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라며 “다만 디지털화로 인한 금융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인건비로 인한 비용 증가에 대한 대응도 은행으로서는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