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산업


[송은정의 비즈 브리핑]지난해 이통사 불법보조금 1조원 추산…과징금은 총 512억원 外

[FETV=송은정 기자]◆지난해 이통사 불법보조금 1조원 추산…과징금은 총 512억원

 

8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위반사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8월 이통3사가 지급한 불법보조금은 26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수치에 따르면 전국적인 위반금액은 1조686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방통위가 부과한 과징금은 총 512억원으로 조사 됐다. 업체별로는 SK텔레콤 129억5000만원, KT 66억7000만원, LG유플러스 71억7000만원의 초과 지원금을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체에 부과된 과징금은 SK텔레콤 223억원, KT 154억원, LG유플러스 135억원이었다.

 

◆국민 83%가 유튜브 사용…한 달 평균 30시간 이용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8일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로 올해 9월 유튜브 앱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 83%가 한 달에 유튜브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한 달 평균 30시간가량 유튜브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유튜브 앱 국내 사용자는 약 4319만명이다. 한국 인구(5178만명)의 약 83%에 달하는 수치다. 유튜브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29.5시간이었다. 카카오톡(12시간), 페이스북(11.7시간), 네이버(10.2시간), 인스타그램(7.5시간) 등과 비교했을 때 유튜브 사용 시간이 훨씬 길었다. 1인당 월평균 사용 일수가 전체 평균은 16.9일이다. 10대는 20일, 20대는 19.1일, 30대는 16.7일, 40대는 16.1일, 50대는 16.3일, 60대 이상은 15.8일이었다.

 

◆이통3사, 국감서 "요금인하 적극 추진하겠다"

 

이동통신 3사가 유통구조를 혁신하고 요금을 인하하라는 요구에 대해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요금인하와 유통구조 개선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의 요구에 대해 "적극 동감한다. 고객 친화적으로, 고객 편익을 증대하도록 요금제 개편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요금제 규제 대상으로서 준비하고 출시하려면 늦어도 연말 또는 내년 초가 될 것"이라며 "최대한 빨리 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강국현 KT 커스터머 부문장도 "우리 역시 온라인 유통 채널 비중이 늘었다. 그런 부분이 더 드러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역시 "적극 동의한다. 이를 위해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넥슨, 온라인 개최 ‘지스타 2020’ 참가한다

 

넥슨은 다음달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지스타 2020’에 참가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지스타에서 넥슨은 최근 신작 및 라이브게임에 대한 이용자 호응에 보답하는 의미로 지스타 조직위원회와 협력해 각종 비대면 볼거리를 준비할 계획이다. 우선 본 행사에 앞서 지스타 조직위가 온라인 채널 ‘지스타TV’를 통해 운영하는 사전 예능 프로그램 2종 '고품격 라이브 지스타(고.라.지)'와 '겜설팅 그룹 오로지 엔터테인먼트(오.로.지)'에 자사 게임으로 참여한다. 조직위가 준비 중인 K-POP(케이팝) 온라인 콘서트와 e스포츠 행사에 참가한다. 이어 지스타 행사 기간 중 부산 벡스코 현장 무대에서는 신작 공개 및 라이브게임 업데이트 발표 등을 라이브 방송으로 선보인다. 넥슨 유튜브 채널 ‘넥넥’에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