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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영화수입배급사협회, 왓챠·웨이브 등 국내 OTT에 서비스 중단

[FETV=송은정 기자]영화 수입사들이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저작권료 배분 방식에 반발하며 서비스 중단을 선언했다.

 

사단법인 영화수입배급사협회는 지난달 '변화하는 한국 영화시장의 독자적 VOD 생존방법, VOD 시장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대처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공청회를 열고 왓챠와 웨이브, 티빙 등 국내 OTT에서의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수입사들이 문제를 제기한 것은 OTT의 콘텐츠 관람료 결제 방식이다.


OTT의 S VOD(예약 주문형 방식)는 월 일정 금액을 내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관람하는 방식이다.

 

콘텐츠 저작권자에게는 영화, TV 드라마, 예능 등 전체 영상 콘텐츠의 시청 수에서 비율을 따져 저작권료가 정산된다.

 

넷플릭스의 경우는 시청 시간이나 횟수를 따지지 않고 판권 계약을 할 때 정산을 마친다.

 

수입배급사협회는 "국내 OTT의 관람료 결제 방식은 콘텐츠에 절대적으로 불리하다"며 "TV 드라마나 예능의 경우 1시간 이하의 러닝타임이고 전편을 관람하기 위해 여러 회차를 봐야 하지만 영화의 경우 2시간 단 한 번의 관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 회차 수 비율을 나누는 정산 방식은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화 한 편을 보는데 IPTV 방식으로 건당 3천원이 결제될 때 국내 OTT S VOD 서비스에서는 편당 100원 이하의 저작권료가 발생한다"며 "자칫 소비자에게 영화는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입배급사협회는 "저작권료의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을 때까지 월정액 서비스를 하는 왓챠, 웨이브, 티빙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영화 콘텐츠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 마련 및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공개할 때까지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영화산업 디지털 유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작사, 배급사, 수입사, 디지털 유통사, 플랫폼사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공청회를 이달 중에 열 것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수입배급사협회는 영화 수입사 13개사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