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5 (토)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공정위, SPC그룹에 역대 최고액 과징금 부과 外

 

[FETV=김윤섭 기자] 

◆ 공정위, ‘계열사 몰아주기’ SPC그룹에 역대 최고액 과징금 부과

 

PC그룹이 계열사를 통해 SPC삼립(이하 삼립)에 7년간 부당하게 수백억원의 이익을 몰아주는 부당지원과 관련한 역대 최대 과징금을 물고 검찰에도 고발됐다. 과징금 규모는 공정위가 그동안 부당지원으로 부과한 사례 가운데 역대 최고 수준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9일 그룹 내 부당지원행위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SPC그룹에 총 64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또 허영인 회장, 조상호 총괄사장, 황재복 파리크라상 대표와 파리크라상·SPL·BR코리아 등 3개 계열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SPC는 지난 2011년 4월 1일부터 2019년 4월 11일까지 그룹 내 부당지원으로 삼립에 총 414억원의 이익을 몰아줬다. 특히 계열사를 통한 일명 '통행세 거래'로 381억원에 달하는 이익을 삼립에 제공했다.

 

◆ 까사미아, 온라인 전용 가구 브랜드 ‘어니언’ 론칭

 

신세계의 리빙&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까사미아는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온라인 전용 브랜드 ‘어니언(onion)’을 론칭, 홈퍼니싱 마켓 전반으로 영역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고 29일 밝혔다. 까사미아는 지난해 말 프렌치 모던 양식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가구 컬렉션 ‘라메종(LA MAISON)’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3월 세계적인 디자이너 ‘파트리시아 우르퀴올라(PATRICIA URQUIOLA)’와 협업한 신규 디자이너스 컬렉션을 선보이는 등 국내 프리미엄 리빙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왔다. 하반기에는 점차 뚜렷해지는 가구 업계의 소비 양극화 현상과 신흥 홈퍼니싱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반영, 신규 브랜드 ‘어니언’을 선보이며 매스 마켓까지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 요기요, ‘커피빈코리아’와 배달서비스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요기요’는 글로벌 커피 브랜드 ‘커피빈코리아’와 딜리버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업무 협약을 통해 요기요 내 입점된 커피빈 매장에서 주문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커피빈의 커피와 디저트를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커피와 케익, 베이커리 등으로 구성된 ‘1인분 세트’부터 단체로 먹기 좋은 ‘회의실 세트’까지 딜리버리 세트를 구성해 메뉴 선택의 효율성을 높였다. 요기요와 커피빈은 현재 전국 102개 매장에서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향후 배달 가능한 매장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위메프, 지하상가 소상공인과 상생 협력...고투몰, 대현프리몰 입점

 

위메프는 이커머스 최초로 ‘고투몰’과 ‘대현프리몰’ 점포를 입점시켜 지하상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와 판매활성화를 적극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위메프는 온라인 판매가 처음인 ‘고투몰’과 ‘대현프리몰’ 소상공인들이 위메프 입점 후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판매수수료 4% 적용 ▲서버비(월 9만9000원) 면제 ▲1주 정산 ▲소상공인 전용 기획전 노출 등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판매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위메프는 참여 업체들에 대해 정기적인 온라인 판매 교육 및 1:1 컨설팅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진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한다는 입장이다.

 

◆ 유니클로, '2020 이네스 드 라 프레상쥬 콜라보 컬렉션' 출시

 

유니클로는 오는 8월 28일(금) ‘2020 F/W 이네스 드 라 프레상쥬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럭셔리한 옷, 그 이상’ 이라는 모티브 아래 모든 여성이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편안하게 드러낼 수 있는 옷을 디자인한다는 이네스의 신념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혁신적이고 뛰어난 품질의 옷을 제공하는 유니클로의 ‘라이프웨어(LifeWear)’ 철학이 만나 탄생한 해당 콜라보레이션은 이번 컬렉션으로 14번째 시즌을 맞이했다. 이번 시즌 총 39개의 아이템으로 출시 예정인 ‘2020 F/W 이네스 드 라 프레상쥬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은 ‘보헤미안(Bohemian)’, ‘네오 부르주아(Neobourgeois)’, ‘매니시(Mannish)’ 등 세 가지 스타일링 테마로 구성된다.

 

◆ 오비맥주, 7% 고도수 발포주 '필굿 세븐' 출시

 

오비맥주는 발포주 ‘필굿’의 신제품 ‘필굿 세븐’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2월 ‘필굿’을 론칭한 지 약 1년 반만이다. ‘필굿 세븐’은 ‘고발효 공법’을 사용해 도수를 7도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보다 높아진 도수에 필굿 특유의 청량한 맛과 깔끔한 끝 맛을 살렸다. 패키지 역시 사전 소비자 조사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필굿’의 하늘색과 대비되는 빨간색으로 ‘필굿 세븐’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또 ‘필굿’의 캐릭터인 고래 ‘필구’ 옆에 ‘Seven’ 이라는 말 풍선을 삽입해 제품의 특징을 나타냈다. 신제품은 355ml와 500ml 캔 두 종류로 출시되며 다음달 1일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출고가는 355ml는 716.9원, 500ml는 977.2원이다.

 

◆ 빙그레 요플레 프로틴, 배우 한예슬 모델 발탁

 

빙그레가 최근 출시한 단백질 강화 요거트 ‘요플레 프로틴’의 모델로 배우 한예슬을 발탁하고 단백질 식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고 29일 밝혔다. 빙그레는 배우 한예슬의 건강하고 발랄한 매력이 요플레 프로틴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모델로 기용했다다. 요플레 프로틴은 국내 최초 단백질 성분 8% 이상의 고함량 요거트로 드링킹 타입 2종(플레인, 딸기바나나)과 떠먹는 제품 2종(플레인, 블루베리)으로 출시됐다. 요플레 프로틴은 간편하고 맛있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유산균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시는 요플레 프로틴 플레인의 경우 1병에 함유된 단백질이 18g으로 한국영양학회에서 제시한 30대 여성의 단백질 1일 평균필요량 40g의 45%를 충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