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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롯데쇼핑, 유통업계 최초 ‘거점 오피스’ 운영 外

 

[FETV=김윤섭 기자] ◆ 강희태표 혁신 가속화...롯데쇼핑, 유통업계 최초 ‘거점 오피스’ 운영

 

롯데쇼핑HQ(헤드쿼터)는 주1회 재택근무 시행에 이어 7월1일 거점 오피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롯데쇼핑HQ는 기획전략본부, 지원본부, 재무총괄본부 등 롯데쇼핑 각 사업부에 포진되어 있던 스텝 인력을 한데 모은 조직이다. 2020년 1월 신설되었으며 각 사업부는 영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고려됐다. 롯데쇼핑HQ가 마련한 ‘스마트 오피스’는 수도권 일대 5곳이다. 롯데백화점 노원점∙일산점∙인천터미널점∙평촌점과 빅마켓 영등포점(인재개발원)까지 총 5개 거점에 225석을 준비했다. 사용 대상은 롯데쇼핑HQ와 롯데백화점∙마트∙슈퍼∙롭스∙e커머스 각 사업부 본사 직원 3000여 명이다. 각 지점별로 일부 좌석에는 노트북을 비치해 이용 직원의 편의를 도모했다. 스마트 오피스는 자택 인근의 근무공간으로 출근해 이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과 현장근무 중 본사까지 돌아갈 필요 없이 인근 오피스에 들러 빠르게 나머지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 “명품 또 풀린다!” 롯데·신라면세점, 재고면세품 2차 판매 진행

 

롯데면세점은 지난 23일 ‘마음방역명품세일’ 1차 오픈에 이어 오는 7월 1일 오전 10시부터 롯데온에서 온라인 2차 오픈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2차 온라인 오픈에는 기존 7개 브랜드보다 3배 이상 많은 29개 브랜드를 선보인다. 가방, 신발을 비롯해 시계, 뷰티 디바이스 등 더 다양한 상품 800여종이 판매 될 예정이며, 특히 여름 시즌을 맞아 선글라스도 100여종도 포함된다. 할인율도 시중가 대비 최대 70%로 높였다. 더불어 롯데온에서는 롯데오너스를 가입한 고객에게 2만원 할인권을 증정하고, 1%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신라면세점은 오는 7월 2일 면세 재고상품 2차 판매를 시작한다. 1차와 동일하게 자체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 ‘신라트립'에서 진행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발리 타니스 슬링백, △발렌티노 락스터드 크로스 바디백, △발렌시아가 클래식 실버 미니 시티백이 있으며, 가격은 면세점 정상 가격 대비 30~40% 할인된 수준이다. 신라면세점은 브랜드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며 재고상품 판매를 이어갈 예정이다. 3차 판매는 7월 9일로 예정돼 있다. 면세 재고상품은 1차와 동일하게 신라면세점 모바일 앱의 '신라트립' 메뉴 또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신라트립'으로 접속해 회원가입 후 구매할 수 있다. 판매 시작일 이전에 미리 신라인터넷면세점의 자체 간편 결제 시스템인 '신라페이'를 가입한 후 이용하면 당일 결제금액의 일부를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다.

 

◆ 박은상 위메프 대표, 건강 문제로 휴직...“부분별 조직장 체제로 유지”

 

위메프는 박은상 대표이사가 건강상 문제로 인해 당분간 휴직을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박 대표의 부재 기간 동안 위메프는 각 부문별 조직장 체제의 임시 경영체제를 유지한다. 이 기간 별도 대표이사 선임은 예정에 없으며, 박 대표는 건강이 회복되면 휴직 기간 중이라도 바로 복귀할 계획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박 대표는 지난해 대규모 투자 건 마무리 이 후 건강악화 등을 사유로 올해 6월1일부터 한 달간 안식년 휴가를 사용했고 당초 7월1일 휴가 복귀 계획이었으나, 휴가 기간 중 건강상 문제로 인해 더 긴 휴식기간이 필요하다는 진단으로 이번 휴직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위메프와 관련한 ‘대표이사 사직’ 등의 소문은 사실무근 이라고 덧붙였다.

 

◆ 오리온, “익산 공장 사고...직장 내 괴롭힘 있었다” 공식 사과

 

 오리온이 올 3월 전북 익산 공장에서 근무하던 직원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한다는 조사결과를 통보받았다면서 공식 사과했다. 고용노동부는 고인의 상관이 고인에게 시말서 제출을 요구한 행위에 대해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한다는 판단했다. 익산공장에 대해서는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오리온은 입장문을 통해 “오리온과 전 임직원은 지난 3월17일 익산 공장에서 근무하던 직원의 사망 사건에 대해 큰 애도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면서 “먹거리를 제조하는 식품회사로 업의 특성상 식품위생과 소비자안전을 위해 생산공정을 관리했고 생산 현장에서 품질관리를 위해 경위서나 시말서를 받는 경우가 있었음이 고용노동부 조사결과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회사 규정에 의하면 시말서 처분은 본사 차원에서 내려지는 인사 징계 중 하나로 현장에서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 이를 위반하고 본인의 권한 범위를 넘어선 해당 팀장에 대해서는 사규에 따라 징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어디서 구입해도 실적 반영” 롯데온, 회원 등급제 신설

 

롯데온이 다음 달 1일부터 회원 등급제를 신설하고, 우수 고객 확보에 나선다. 롯데온은 다음 달 1일부터 회원 등급제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회원 등급은 실적 기준에 따라 MVG, VIP, GOLD, ACE 등 4단계로 나뉘며, 매월 무료 배송권 및 할인 쿠폰을 등급별로 차등 지급한다. 롯데온의 최상위 등급인 MVG의 경우 최근 2개월 실적이 100만 원 이상이면 기준을 충족하며, MVG 고객에게는 매달 무료 배송권 5매와 5% 할인 쿠폰, 3% 할인 쿠폰을 각각 3매씩 제공한다. 또 7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의 실적을 기록한 차상위 등급인 VIP 고객에게는 무료 배송권과 5% 할인 쿠폰을 각각 3매씩 증정하는 등 우수 고객들이 롯데온을 통해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자세한 기준 및 혜택은 아래 표 첨부). 롯데쇼핑은 롯데온 회원 등급제 신설에 맞춰 각 사업부의 온라인몰 회원 등급제도 개편했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롭스 등 3개 사업부의 온라인몰 회원 등급을 롯데온에 맞춰 4단계로 조정했으며, 등급별 호칭도 통일했다. 특히 롯데온의 회원 등급제의 경우 통합 등급제로 롯데온, 롯데백화점몰, 롯데마트몰, 롭스 온라인몰 등 어느 곳에서 구입해도 롯데온 실적에 반영되며, 각 온라인몰의 회원 등급 기준을 충족시킬 경우 해당 온라인몰의 혜택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

 

◆ 오리온, 여름철 맞아 식품안전 관리 강화 총력전

 

오리온은 여름철 기온변화에 대응해 전국 영업소와 서울·경기지역 유통처를 대상으로 식품안전 관리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오리온은 전국 영업소를 대상으로 제품 보관 창고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지, 해충 방제 규정을 잘 지키고 있는지 등을 점검한다. 고온에 취약한 젤리 및 초콜릿, 파이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전국 물류 창고의 냉방시설을 수시로 확인해 제품의 변형을 예방하는 한편, 각 영업소 창고의 온·습도를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써 제품의 신선도와 안전성 확보에 전력을 기울인다. 오리온은 지난 2014년 전국 영업소 창고의 직사광선 차단 시설을 보완하고, 섭씨 25도 이하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강제 환기 시스템을 설치한 바 있다. 글로벌 품질안전 관리 차원에서 중국법인 물류창고에 설치된 냉방시설 점검도 강화한다. 오리온은 땅이 넓은 중국 지역 특성에 맞춰 냉장차를 이용해 제품을 배송하는 등 현지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선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유통단계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 홈플러스 창고형 매장 온라인몰 ‘더클럽’, 론칭 1주년...“매출 344% 급증”

 

홈플러스는 자사 창고형 스페셜 매장의 온라인몰 ‘더클럽’ 론칭 1주년을 맞아 7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대규모 할인행사를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7월 25일 론칭한 홈플러스 더클럽은 창고형 할인점의 가성비와 대형마트의 신선식품 경쟁력을 두루 갖춘 온라인 창고형 마트다. 1인 가구는 물론 대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까지 편리하게 이용하게끔 각 채널 상품을 한데 모으고, 기존 창고형 할인점과 달리 별도 연회비 없이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를 높이고 있다. 덕분에 더클럽은 대형마트 업계 부진 속에서도 보기 드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매월 8만 명 이상 신규 가입하면서 론칭 11개월 만에 약 95만 건의 앱 누적 다운로드 실적을 보였으며, 6월 매출은 소위 ‘오픈빨’ 특수를 누리는 첫 달 동일기간보다도 344%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홈플러스 더클럽은 고객 사은 차원에서 7월 한 달간 총 200종 인기상품을 최대 40% 할인 판매하고, 참여만으로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한다.

 

◆ 롯데제과 나뚜루, 일부 제품 가격 10.5% 인상...“제반 비용 상승”

 

나뚜루는 7월 1일부터 편의점 등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는 파인트, 컵 등 아이스크림의 가격을 평균 10.5%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나뚜루 전문점의 제품 가격은 동결한다.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 바와 컵은 3900원에서 4300원, 콘은 3800원에서 4300원, 파인트는 1만500원에서 1만1600원으로 인상된다. 나뚜루 관계자는 “인건비, 판촉비 및 각종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경영 제반 환경 악화에 따른 조치”라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 새 브랜드 슬로건 'CREATE THE NEW' 공개

 

롯데홈쇼핑은 30일 신규 브랜드 슬로건 '크리에이트 더 뉴'를 발표하고,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의 변화를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CREATE THE NEW'는 미디어와 쇼핑의 경계가 허물어진 무한경쟁 상황에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 제공으로 고객에게 끊임없이 새로움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TV홈쇼핑을 넘어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제공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에 따라 ▲알아서 먼저 제안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재미와 편안함이 있는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패션, 뷰티 전문성 및 단독 서비스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미션으로 내세웠다. 또 롯데의 'L'을 기본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선보이고, 방송, 모바일, 주문, 배송 등 고객 접점에 적용할 예정이다. ‘L’은 경계 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미디어를 만나는 롯데홈쇼핑을 상징하며 세로 색상은 레드, 가로는 퍼플을 적용했다. 방송화면, 앱 아이콘, 배송박스 및 차량 등에 적용해 브랜드 일관성을 높일 예정이다. 모바일 앱의 경우 TV, 티커머스, 모바일 생방송 등을 전면에 내세워 영상 중심으로 개편했다.

 

◆ “명품 또 풀린다!” 롯데·신라면세점, 재고면세품 2차 판매 진행

 

롯데면세점은 지난 23일 ‘마음방역명품세일’ 1차 오픈에 이어 오는 7월 1일 오전 10시부터 롯데온에서 온라인 2차 오픈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2차 온라인 오픈에는 기존 7개 브랜드보다 3배 이상 많은 29개 브랜드를 선보인다. 가방, 신발을 비롯해 시계, 뷰티 디바이스 등 더 다양한 상품 800여종이 판매 될 예정이며, 특히 여름 시즌을 맞아 선글라스도 100여종도 포함된다. 할인율도 시중가 대비 최대 70%로 높였다. 더불어 롯데온에서는 롯데오너스를 가입한 고객에게 2만원 할인권을 증정하고, 1%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신라면세점은 오는 7월 2일 면세 재고상품 2차 판매를 시작한다. 1차와 동일하게 자체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 ‘신라트립'에서 진행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발리 타니스 슬링백, △발렌티노 락스터드 크로스 바디백, △발렌시아가 클래식 실버 미니 시티백이 있으며, 가격은 면세점 정상 가격 대비 30~40% 할인된 수준이다. 신라면세점은 브랜드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며 재고상품 판매를 이어갈 예정이다. 3차 판매는 7월 9일로 예정돼 있다. 면세 재고상품은 1차와 동일하게 신라면세점 모바일 앱의 '신라트립' 메뉴 또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신라트립'으로 접속해 회원가입 후 구매할 수 있다. 판매 시작일 이전에 미리 신라인터넷면세점의 자체 간편 결제 시스템인 '신라페이'를 가입한 후 이용하면 당일 결제금액의 일부를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