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네이버가 그동안 언론사에 뉴스 제공을 대가로 제공한 전재료를 폐지하는 대신 뉴스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제공하는 개편안을 내년 4월부터 적용한다.
네이버는 12일 미디어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뉴스 서비스 운영 방향성을 공개하는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를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네이버는 기존 모바일 네이버의 ‘언론사홈’ 및 ‘기사 본문’ 영역에서의 광고 수익에 더해 ‘언로사편집’ 뉴스 영역과 ‘MY뉴스’에서 발생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수익도 언론사에 전액 제공하기로 했다.
‘기사 본문 중간광고’도 새롭게 추가됐다. 언론사는 개별 영역 전체 광고에 대한 영업권을 직접 갖게 된다.
특히 언론사 편집 및 MY뉴스 영역의 광고 수익은 사용자 구독과 로열티를 반영한 광고 수익 배분 공식에 따라 각 언론사에 배분된다. 외부 연구진이 개발한 이 공식은 그 구성과 가중치가 공개됐다.
네이버는 실제 운영 이후 언론사 수익이 지난 8분기 평균 수익 대비 줄어드는 경우 향후 3년간 별도 재원을 통해 이를 보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언론사들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구성하고 이용자와의 소통 방식도 전면 결정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 뉴스 통합관리시스템인 ‘스마트 미디어 스튜디오’를 도입한다.
이 외에도 네이버 페이포인트를 활용한 기사 유료화, 구독 기사 기자 게재 시 네이버 알림 제공과 같은 기존 네이버 서비스도 활용할 수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역할은 궁극적으로 언론사와 이용자가 잘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네이버는 언론사와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술적인 도구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파트너이자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