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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알콜의 만남! “창의적 시도 VS 잘못된 만남”

[푸드경제TV 이정미 기자] 최근 국순당에서 막걸리와 아메리카노을 혼합한 ‘막걸리카노’ 를 편의점 CU에 출시하여 화제가 된 바 있다. 가을을 앞둔 시기에 커피와 술을 혼합한 ‘커피 칵테일’ 이 주류시장의 새로운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쌀과 커피로 발효한 막걸리카노는 알콜도수 4%로 곱게 간 생쌀과 로스팅한 원두 가루를 7일간 발효하여 단순히 커피 원액을 섞는 방식이 아니라 발효 단계부터 원두 가루를 사용해서 제조한 방식이 특징이다.

(사진) 국순당이 출시하여 화제가 된 '막걸리카노'소비자들의 반응은 “신선한 발상이다”, “시도는 좋았으나 결말은 아쉽다” 등으로 나누어지지만 어울리는 않는 조합처럼 보이는 결합과 독특한 제품 이름 덕분에 소비자들의 관심은 끌고 있다.

또한 최근 보해양조에서는 알콜 3%의 커피탄산주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를 출시하여 지난17일부터 세븐일레븐에서 판매중이다. 이 제품은 산뜻한 산미가 있는 아메리카노 맛에 탄산을 첨가해 커피의 풍미와 톡 쏘는 청량감이 이색적인 조화를 이룬 게 특징이다.

이외에 커피와 술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제품은 맥주에 커피향을 즐길 수 있는 오비맥주의 ‘레페 브라운’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저성장시대에 상품기획을 잘 하는 10가지 방법’ 저자인 최낙삼 좋은상품연구소 소장은 “알코올에 다른 음료나 과실을 섞는 방법은 식음료가 발달한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방식으로 우리에게는 어색할 수 있지만 충분히 시도할만한 상품기획의 한 방법이다” 며 “특히 식품의 다양성이라는 측면과 모디슈머들이 일반화된 현재의 상황을 보면 앞으로도 이런 시도는 더 확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사진) 보해양조가 출시한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사진) 보해양조가 출시한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한편 해외에서는 커피와 와인이 결합된 케이스로 미국에서 2014년 출시된 ‘카베르네 커피 에스프레소’ 와 ‘샤르도네 커피 카푸치노’ , 그리고 커피와 보드카가 결합된 상품으로 ‘머드쉐이크 카푸치노’ 등이 보드카 칵테일로 출시된 바 있다.



이정미 기자